대지 미술의 개념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0.11.07
- 최종 저작일
- 2009.07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대지 미술에 관해서 정말 중요한 부분만을 쓴 레포트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20세기를 대표하는 미술 경향에는 팝아트, 옵아트, 미니멀 아트, 대지미술, 개념 미술 등 여러 경향들이 있다. 1960년대 말에 현대미술의 전개과정에서 추상미술에 밀려 실종된 듯한 자연을 재생하려는 움직임이 새롭게 대두되었다. 1960년대에 큰 힘을 발휘한 미니멀 아트는 최저한으로 단순화되고 비 대상화된 형태와 패턴의 무표정한 반복 때문에 자연의 대상적 세계를 수용할 겨를이 없었다. 여기에 반발하여 자연을 직접적인 예술적 오브제(object)로 채택하여 예술에 적용시키려는 움직임이 대두되었다. 대지미술은 별칭인 ‘랜드 아트`, `프로세스 아트로도 통한다. 대지미술은 개념미술과도 깊은 연관을 갖는다. 옵아트와 미니멀 아트 등 평면을 고수하는 미술의 전개과정에서 이탈하여 별개의 이정표를 세운 것이 대지미술이기도 하다. 여기에 참여한 작가들은 발달된 과학기술의 현대문명과 풍요로운 경제 여건 속에서의 문화적 및 예술적 가치들에 의구심을 갖게 되었고 그들은 광대무변한 풍경 속에서 예술을 재인식하게 되고 인간과 자연의 일치를 주장하는 입장이었다. 대지에 관한 관심은 대지미술에 관여한 미술가들이 여러 가지 이유를 들어 미술에 자연을 직접 매재로 사용하면서 시작되었다. 그들은 자연속의 풍경이 신의 영역, 혹은 국가에 속하는 것이든 개의치 않고 그것을 바라보는 자신들(예술가들)의 것으로 간주하고 그들의 작업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