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신입 선발기준

*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11.07
최종 저작일
2010.10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8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OX 이벤트

소개글

인적자원관리 과제 입니다
요즘 각 기업들이 신입사원을 선발하는 기준과, 그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각종 통계자료와 표 그래프 등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선발
2. 선발 방법
3. 최근 신입 선발 추세
4. 선발 도구
5. 직무 적성 검사란

본문내용

1. 선발
- 지원자들 중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선택하는 의사결정과정

2. 선발방법
기업이 사원을 채용할 때 활용하는 선발 방법으로는 서류전형, 인성/적성검사, 필기시험, 면접, 그리고 학교 추천 등이 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복수의 선발 방법들을 활용하고 있으나 이 방법들 중에서 면접과 서류전형은 거의 모든 기업에서 활용되고 있었다. 즉, 조사에 참여한 394개 기업들 중에서 392개(99.5%)의 기업들이 면접을 그리고 387개(98.2%)의 기업들이 서류전형을 사원 선발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필기시험이나 인성/적성검사를 통하여 사원을 선발하는 기업은 각각 32개(8.1%)와 77개(18.5%)로 매우 적었다.

3. 최근 신입 선발 추세
커리어케어(http://www.careercare.co.kr)는 80여 명의 자사 컨설턴트들이 산업별로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국내 주요 기업들의 올해 신입사원 채용 트렌드를 8가지로 정리했다. 커리어케어가 꼽은 올해 채용 트렌드는 인턴 채용 확산, 기업의 고유가치와 문화에 맞는 인재 선호, 인재와 경험의 다양성 존중, 역량면접 등 면접 강화, 토익보다 스피킹 중시 등이다.

* 앞으로 인턴 안 거치면 취직 안된다
최근 채용시장에 이는 가장 큰 변화는 인턴 채용의 확산이다. 하반기 전망이 불투명해지면서 기업들이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고 지원자들의 실무 역량을 평가해볼 수 있는 인턴 채용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이런 현상은 기업규모가 클수록 두드러져, 지난 4월 한국경영자총협회 발표에 따르면 1000명 이상 대기업의 인턴채용 비중은 30.4%에 달했다. 중소기업의 인턴 비중은 12.9%였다.

실례로 LGCNS는 인턴 채용 뒤 3주간의 합숙기간을 거쳐 3개월의 인턴기간이 끝나면 80~90%를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있다. LG전자도 인턴의 80%를 정규직으로 전환하며 신세계의 경우 6주 간의 방학인턴 실습 뒤 한 두 명만을 탈락시키고 있다.

참고 자료

http://www.careercare.co.kr
광주일보

자료후기(1)

*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기업의 신입 선발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