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역사인식
- 최초 등록일
- 2010.11.02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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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인의 역사인식 이란 책을 보고 쓴 레포트로 A+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삼국사기』의 역사서술과 성격
2. 『삼국유사』에 나타난 일연의 역사인식과 『삼국유사』의 사학사적 의의
3. 고려중기의민족서사시『동명왕편』과 『제왕운기』
4. 조선전기 사서에 나타나는 역사서술과 역사의식
5. 『규원사화』를 통해 본 17세기 도가사학의 재인식
6. 17⋅8세기의 사서와 고대사인식
7. 실학파의 역사이론
Ⅲ.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우리 민족처럼 많은 침략과 전쟁을 겪은 민족은 찾아보기 힘들다. 거란의 침입, 여진의 침입, 대몽항쟁, 임진왜란 등의 크고 작은 전쟁을 합쳐 약1000회 정도 된다고 한다. 이런 잦은 외침과 전쟁을 겪으면서도 이를 극복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일까? 그것은 외세에 대한 우리 민족의 강력한 저항의식과 민족적 자주성 등에 바탕을 둔 역사인식에서 기인하는 것이 아닐까? 여기서는 고려중기~조선후기에 걸쳐 나타나는 역사인식과 그 시대를 대표하는 사서에 나타나는 역사인식, 역사에 대한 이해 태도, 역사를 본 입장, 역사에 대해 강조하려 한 점 등을 통해 우리 민족의 역사인식의 변화와 흐름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삼국사기』의 역사서술과 성격
『삼국사기』는 인종의 명에 따라 일종의 사관제도 아래에서 김부식을 비롯해 11명에 의해 찬술된 사서이다. 고려 인종 23년(1145)에 완성된 『삼국사기』는 현존하는 우리나라 최고의 사적으로 중국⋅일본의 최고 사적에 비해서는 훨씬 늦은 시기에 완성되었다. 만출 된 사서이니만큼 그간의 역사기술의 발전이 여기에 반영됨으로써 내용⋅체계가 갖추어졌을 것이라 생각될 수 있지만 서술 대상 시대에서 멀리 떨어지게 됨으로 해서 상세를 결하고 정확하지 못한 점과 내용면에서 지나친 유가윤리와 중국 중심의 사상에 사로잡혀서 건조하고 왜곡된 역사상을 심었다는 비평을 들어왔다. 허나 14세기 이후 조선왕조의 사가들의 그것보다는 김부식의 유가적인 형식주의 예론은 융통성과 현실성⋅객관성⋅합리성이 더 많이 반영 되어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