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사상사 전개- 상고시대
- 최초 등록일
- 2010.10.30
- 최종 저작일
- 20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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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라 사상사- 상고시대에 대한 발제문입니다
목차
1. 유교
1) 유교의 전래와 발전
2) 유교의 성격
2. 도교
1) 도교의 전래와 특징
2) 도교와 관련된 인물들
3. 원시신앙
1) 자연물 신앙
2) 시조신 신앙
3) 풍류도
4) 기타 신앙
본문내용
1. 유교
1) 유교의 전래와 발전
신라는 한반도 동남부에 치우쳐있는 지리적 한계 때문에 중국과의 직접적인 교류가 어려워 중국문화라는 선진문화가 고구려, 백제를 통해 간접적으로 들어올 수 없었다. 그 때문에 고구려나 백제의 유교 교육기관인 태학이나, 경당 같은 것이 문헌상에 보이는 것은 매우 후세에 속한다.
그러나 6세기 이후 국력이 커짐에 따라 지증왕 대에 국호 및 왕칭을 중국식으로 바꾸었고, 통일을 위한 체계적인 정비강화가 시작됨에 따라서 중국의 율령체제가 들어오고, 이에 따라 유교사상도 수용되었을 것이라고 추정된다. 하지만 이에 앞서 한자나 단편적인 유교에 대한 지식 등 중국문화가 전래 된 시기는 최근 신라지역에서 붓이 발굴되었다는 사실로 미루어 볼때, 고구려 백제에 뒤지지 않은 2-3세기 무렵이 아닐까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신라에서는 경당과 같은 사학교육기관은 문헌상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다만 그러한 역할을 한 것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것이 이른바 화랑집단이다. 신라 시대에는 귀족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는 사회 도덕으로서 유교를 중요시 하였으나, 삼국 통일 이전에는 유교 교육을 담당하는 학교가 정비되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적 기능을 지닌 화랑도가 도덕적 교육에 큰 구실을 담당하였다. 이 집단은 학교의 모습을 갖춘 것은 아니었으나, 그것이 교육적 기능을 지니고 있었으므로 교육기관의 역할을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신라의 화랑집단은 원래 미성년집회에 그 뿌리가 있었기 때문에, 화랑집단의 사회적 기능을 고구려의 태학은 말할 것도 없고 경당의 그것과도 똑같은 것으로 볼 수 없다. 미성년 집회의 본질은 도의의 함양, 군사적 훈련 등 공동체의 성원이 되기 위하여 필요한 훈련을 시키는 교육적 기능에 있기 때문이다. 원래 공동체사회의 미성년집회가 지니고 있던 교육적기능이 4세기 초에 이르러 고대 국가체제가 형성되고 중국에서 들어온 유교사상이 수용됨에 따라 미성년집회는 고구려, 백제에서는 경당과 비슷한 형태로 신라에서는 화랑집단으로 각각 발전하였다. 그러나 신라에서는 국학이라는 유교교육기관이 7세기 말에나 세워졌으므로,
참고 자료
신라 사상사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