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학자 에밀 뒤르켐의 생애와 사상에 관한 리포트
목차
<생애>
<학설>
<영향>
<사회학자 뒤르켕>
<저서>
⎾종교생활의 원초적 형태⏌
⎾사회분업론⏌
⎾자살론⏌
<뒤르켕학파>
<조사소감>
<참고문헌>
본문내용
<생애>
1858년 프랑스의 독실한 유태교 가문에서 유태인으로 태어난 뒤르켕은 유명한 랍비 가문의 후손이었지만 10대 초기에 겪은 기독교적 영향과 종교적 동요로 인해 종교적 귀의를 포기하고, 불가지론자로 스스로를 칭하게 된다. 하지만 종교에 무관심을 표명한 것은 아니고, 종교에 대한 객관적 관찰자의 입장에 설 수 있게 되는 이유로 작용하여 학문적 업적을 쌓게 하는 배경이 된다. 당시 프랑스에서 지적 엘리트를 양성하는 고등 사범학교에 입학한 그는 새로운 지적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문학적이고 미적인 분위기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오히려 철학적 논증, 논리에 더욱 매력을 느낀다. 그리고 위대한 몇몇 교수로부터 역사적 분별력 등을 습득하여, 그의 학문적 기반을 다지게 된다. 졸업 후 고등학교 교편을 잡으면서 사회학적 정향을 더욱 강하게 뛰게 되는데, 통합적 사회를 형성하는데 기여하겠다는 도덕적 바탕과, 과학적 방법론을 적용하는 과정, 두 가지 방향으로 나아간다. 실제적 목표와 방법론적 방향을 통해 사회학을 공고히 수립하고 있었던 것이다. 1887년 보르도 대학의 교수가 되었고, 이 때 집필한 [사회 분업론], [사회학 방법의 기준(제규칙)], [자살론]은 그의 명성을 높였다. 1898년 [사회학연보]를 창간하여 자신의 사회학적 접근방식을 중심 주제로 하는 지식인 운동을 선도하였다. 이러한 위업과 명망으로 뒤르켕은 1902년 파리의 소르본 대학으로 자리를 옮기게 되었고, 1906년 전임교수가 되었고, 1913년에 그간의 ‘교육학과’가 ‘교육학․사회학과’로 명칭이 바뀌도록 노력하였다. 그는 공교육 체계를 최초로 세우는데 핵심적인 기여를 하게 되는데 교육은 그에게 사회의 통합을 이룩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였다. 현대 사회교육과 윤리 교육이 담당하고 있는 ‘시민교육’의 추구 목적을 뒤르켕은 일찍 인지한 것이다.
참고 자료
Durkheim, E, 1933, The Division of Labor in Society, New York: The Free Press.
Durkheim, E, 1966, The Rules of Sociological Method, New York: The Free Press.
Durkheim, E, 1965, The Elementary Form of the Religious Life, tr. by Swain, J. W., New York: The Free Press.
Durkheim, E, 1970, Suicide: A Study in Sociology, tr. by Spaulding, A. and Simpson, G., London: Routledge and Kegan Paul.
뒤르켐. 1976. 『자살론/사회분업론』. 임희섭 옮김. 삼성출판사.
뒤르켐. 1992. 『종교 생활의 원초적 형태』. 노치준·임희섭 옮김. 민영사.
◆ 에밀 뒤르켐 관련 사이트 ◆
http://was.pe.kr/socdur1.htm
http://was.pe.kr/morals.htm
http://durkheim.itgo.com/main.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