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고에대하여 - `숭고한 진실` 필립 라쿠-라바르트
- 최초 등록일
- 2010.10.03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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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숭고에 대하여 中 `숭고한 진실 - 필립 라쿠 라바르트`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칸트
i.칸트의시각
ii.두가지 예의 유사점과 차이점
iii.숭고한 예술이란?
2. 하이데거
i.칸트를 보는 하이데거의 시각
3. 헤겔
①.헤겔
②.하이데거가 헤겔로부터 가져간 것.
③. 하이데거가 헤겔에게 준것.
④. 존재자의 직관적 규정보다 더 시원적인 존재자의 규정이 존재하는가?
⑤. 숭고에 대한 사유
⑥. 헤겔의 이해방식
⑦. 헤겔이 한 일
4. 프로이트
i.프로이트
ii.모세라는 수수께끼
iii. 모세의 형상이 모순이 발생하는 진원지
5. 롱기누스
①롱기누스의 개념
②숭고론
6. 데모스테네스
7. 앙리르베그
8. 결론
본문내용
1. 칸트
ⅰ. 숭고의 문제를 다룬 제삼 『비판』에서 칸트는 숭고성에 관해 가장 숭고한 것과 절대
적으로 숭고한 것에 대해 얘기한다.
① 사유의 양식, 즉 지성의 영역과 이성의 관념들이 감성에 대한 우위를 갖도록 하는 데
필요한 규범들과 결부되어야 함.
추상적인, 감각에 관해 완전히 부정적인 재현 방식으로 인해 숭고의 감정은 소실되지
않음.
상상력은 감각의 영역을 넘어서면 저 자체와 다시 결부될 만한 어떤 것이 없지만, 그
사실로 인해 제 한계들이 사라지면서 무제한적이게 되고 그러므로 추상화는 무한의 제
시인 동시에 영혼을 확장시키는 데서 끝나는 단순한 부정적 제시가 아님.
②천재, 즉 숭고한 예술가의 문제를 다룬 한 패러그래프에서 제시.
이시스의 신전 정면 상단에 새겨진 문구를 인용 - “나는 지금 존재하고 이전에 존재했
으며 앞으로 존재할 모든 것이니, 어떤 인간도 나의 베일을 들어올리지 못하였다.”
ⅱ. 두가지 예의 유사점과 차이점.
① 유사점.
• 발화자가 신.
• 그러나 실제로 직접적이지는 않음.
• 신의 비재현성에 비중 -. 즉 신의 재현을 금지시키는 형식이며 신 자신을 재현의 금
지 안에 포함시키거나 금지의 형태인 불가능의 선언이라는 형식.
그것들의 유사성은 발화 행위상의 차이에 상관없이, 신은 제시될 수 없다고 말하는 진술의 내용 자체에서 오는 유사성이다. 칸트에 의하면 제시 불가능한 것을 제시하는 것은 숭고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