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와 현대에 나타난 평화론과 전쟁론
- 최초 등록일
- 2010.10.03
- 최종 저작일
- 2010.07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근대와 현대에 나타난 평화론과 전쟁론 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영구 평화론의 배경
3. 계몽시대의 영구평화론들
4. 유럽교회의 평화운동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역사적으로 평화추구 사상은 여러가지로 공존해 왔다. 정당전쟁론은 서양의 정신사에서 지배질서의 개넘하에 줄기차게 그 입장이 견지되어 발전되어 왔고, 이와 함께 다른 입장의 평화사상 역시 나란히 전개되어 왔다.
계몽주의 시대에는 르네상스적 인본주의의 영향을 받아 영구평화론이 크게 발전하였다. 영구평화론은 그때 당시 적극적인 평화운동으로서 상당한 기간동안 지식인들을 중심으로 논의되었고 이상적인 인간 공동체 건설을 지향하는 유토피아적 성격 때문에 지금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논문은 17세기 초부터 18세기 말까지의 영구 평화론과 제한전쟁론을 다룬다. 또한 이 글은 계몽주의 시대의 평화사상을 인물 중심으로 간략히 소개할 것이다. 이에 앞서 영구 평화론의 배경을 먼저 기술하겠다.
2. 영구 평화론의 배경
(1) 근세 이후의 사회ㆍ정치적 배경
중세 봉건시대가 시민계급의 대두로 말미암아 해체기에 들어가는 과정에서 새로운 법이론과 국가이론이 출현하였다.
농업과 자연경제에 의존하던 중세의 사회질서는 십자군 원정과 지리상의 발견으로인해 초기 자본주의의 생산양식과 부르죠아에 의해 대체되기 시작하였다. 성직자 계급이 정신생활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해 왔었으나 이제 그 영향력은 약화되어 평민들의 영향력이 증대되기 시작하였으며, 특히 농민들이 대지주로서의 귀족의 착취에 반대하는 봉기를 일으키기도 하였다.(독일농민전쟁, 1525년).
또한 이때 유럽 각국에 민족의식이 고조되어 가면서 영국과 불란서에서는 순수한 민족국가가 형성되어 민족문화가 꽃피기 시작하였다. 중세적인 총합교회 이념이 사라지면서 기독교적 세계제국에늬 이념도 약화, 소멸되고 종교적 권능과 세속적 권능 사이에 거리가 벌어졌다. 이러한 상황변화는 새로운 법이론과 국가이론을 요구하였다.
마키아벨리는 국가의 자기보존과 권력 장악만이 모든 정치행위의 유일한 근원이라고 하여 목적달성에 있어서 도덕성이 문제가 되지 않는 현세적, 실천적, 정략적 정치이론을 전개하였다.
참고 자료
세계 철학사(하) 림석진역, 분도 출판사,1978
평화의 개념 대한 기독교서회,1980
기독교와 사회이념 이삼열, 한국신학연구소 1986, 279쪽
제3세계의 평화운동과 평화교육 노정선,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편
현대교회의 평화운동 김용복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