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신학(하젤), 하젤의 신약신학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0.10.01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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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하젤의 신약신학을 제1장 요약한 것입니다.
목차
1.종교개혁으로부터 계몽시대까지
2.계몽시대
3.계몽시대로부터 변증신학까지
4.변증법적 신학에서 현재까지
본문내용
신약 신학의 시작과 발전
신약신학의 범위, 목적, 본질 및 기능과 심지어 신약신학이 가능한가 하는 근본적인 문제는 과거, 흔히 먼 과거에 그 뿌리가 있다. 신약신학은 성경신학에서 나온 가지이고 따라서 신약신학과 성경신학은 함께 연구되어야 한다.
1. 종교개혁으로부터 계몽시대까지
종교개혁자들은 교회의 전통과 스콜라 신학으로부터 스스로 벗어나 “오직 성경”(sola scriptura)을 전투의 구호로 삼았다. “성경이 성경을 해석한다”(sui ipsius interpres)는 원리가 생겼으며, 이것이 그 이후 성경신학 발전의 원천이 되었다.
“오직 성경”이란 원리는 두 가지 의미를 지닌다. (1) 그리스도와 성경의 구분, 즉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것”이 참된 성경이라는 의미와 (2) 그 결과로 율법과 복음은 구분된다는 의미이다.
루터와 기타 개혁자들은 “오직 성경”이라는 원리의 해석학적인 의의를 신학의 전 영역에 적용하지는 않았다. ‘성경으로 돌아가자’는 독일 경건주의(Pietism)의 강조점은 성경신학의 방향을 바꾸어 놓았다.(이하생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