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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시대 관련 소논문] 서동설화의 의미 소논문

*장*
최초 등록일
2010.09.25
최종 저작일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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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동설화는 한국사로서도 백제사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사료이며 국어학에서도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록 이 레포트가 역사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나
국어전공 하시는 분들에게도 약소하게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더구나 과제로 소논문을 제출하라는 경우도 많을텐데
논문쓰는 경험이 없는 분들께도 참고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분량은 논문이라고 보기에 그렇게 많은 분량은 아니나
논문의 기본적인 형식을 갖추었습니다. 가령 각주를 다는 것과
참고문헌을 인용할 때 양식까지도 어떻게 쓰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 레포트가 그 방향을 잘 제시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목차

Ⅰ. 머리말
II. 백제 무왕의 출생과 왕권 확립 과정
III. 선화공주(善花公主)의 실재 가능성과 선화공주 설화(說話)의 의미
Ⅳ. 맺음말

본문내용

백제 무왕(武王,? ~ 641)하면 흔히 떠올릴 수 있는 것이 선화공주(善花公主,? ~ ?)나 서동요(薯童謠) 등이 거론될 수 있다. 특히 서동설화(薯童說話)는 소설이나 방송 드라마의 소재로 등장하여 대중에게 익숙한 설화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서동설화와 관련지어 서동요인 경우도 국어 교과서에 주로 언급되는 고전작품이기 때문에 대중들은 백제 무왕과 선화공주에 대한 대략적인 이야기를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다.
서동설화(薯童說話)를 바탕으로 역사적으로 고찰하고자 하는 시도는 지속적으로 이어져왔다. 서동설화를 연구하는데 주요 지표가 되는 것은 단연 『삼국유사(三國遺事)』이다. 『삼국유사』만큼 서동설화를 자세하게 언급한 사료(史料)도 없기 때문이다. 특히 서동설화에서 주로 등장하는 인물로는 백제 무왕(武王)과 신라 진평왕(眞平王,? ~ 632)의 딸인 선화공주(善花公主)이다. 서동설화의 주 내용은 무왕과 선화공주의 결혼과정이다. 여기서 주로 분석할 수 있는 것은 백제 무왕의 출생, 무왕의 아내인 선화공주의 내력과 두 인물의 혼인과정, 백제와 신라 두 왕실의 관계 등을 추론할 수 있다. 하지만 설화 그대로 믿기에는 역사적 사실과 어긋나는 측면이 있다. 우선 백제 무왕이 서동(薯童)의 신분에서 왕이 되는 과정까지 단지 신라의 도움이 있지는 않았을 것이다. 더구나 무왕이 즉위했을 때에는 백제 성왕(聖王, ? ~ 554)이 패사(敗死)한 이후의 일로 백제와 신라 간의 국제관계는 좋지 않았던 상황이었다. 이점에서 볼 때 선화공주와의 혼인도 문제가 될 수 있다. 백제 입장에서는 적국의 인물인데 혼인 자체가 성립되기 위해서는 수습해야 할 일이 많기 때문이다. 또한 미륵사지에서 발견된 기록에서 볼 때 백제 무왕의 왕비가 선화공주가 아니라 백제의 유력한 귀족출신으로 보는 것이 더 신빙성이 있다. 이러한 점에서 설화 그대로를 사실로 간주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
지금까지 서동설화(薯童說話)에 대한 연구는 ‘서동=무왕=무강왕=무광왕’, ‘서동=동성왕 ․ 무강왕=무령왕`, `서동=무강왕=무령왕’, ‘서동=원효’설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저서
金富軾 著 ․ 金鐘權 譯, 1988 『新完譯 三國史記 下 』, 明文堂

一然 著 ․ 姜仁求 외 譯, 2002 『譯註 三國遺事』, 以會文化社

길태숙 외, 2003 『삼국유사와 여성』, 이회



논문
강민식, 2003 「서동설화의 생성과 전개」『선사와 고대』, 한국고대학회

노중국, 2005 「백제 무왕과 그의 시대 - 백제사상의 무왕」『백제문화』34, 공주대학교 백제문화연구소

이도학, 2005 「백제 무왕과 그의 시대 - 백제(百濟) 무왕(武王)의 계보(系譜)와 집권(執權) 기반(基盤)」『백제문화』34, 공주대학교 백제문화연구소

김주성, 2007 「백제(百濟) 무왕(武王)의 즉위과정(卽位過程)과 익산(益山)」『마한백제문화』17, 원광대학교 마한백제문화연구소

박현숙, 2009 「익산 백제 미륵사지의 재발견 - 백제(百濟) 무왕(武王)의 익산(益山) 경영과 미륵사(彌勒寺)」『한국사학보』36, 고려사학회

조경철, 2009 「백제 익산 미륵사(彌勒寺) 창건의 신앙적 배경 - 미륵신앙(彌勒信仰)과 법화신앙(法華信仰)을 중심으로」『한국사상사학』32, 한국사상사학회

나경수, 2009 「익산 백제 미륵사지의 재발견 - 서동설화(薯童說話)와 백제(百濟) 무왕(武王)의 미륵사(彌勒寺)」『한국사학보』36, 고려사학회

홍윤식 ․ 황인덕, 2009 「익산(益山) 미륵사(彌勒寺) 창건과 선화공주의 역사적 의미」『학술대회집 - 대발견 사리장엄! 彌勒寺의 再照明,』 원광대학교 마한백제문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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