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쌍화점]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0.09.25
- 최종 저작일
- 2010.03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고려가요 <쌍화점>이 영화 <쌍화점>에 어떻게 녹아있나와 함께 영화 <쌍화점>을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서론
2. 공민왕 모티프와 고려가요 ‘쌍화점’
2.1 공민왕은 어떤 사람이었는가?
2.2 고려가요 ‘쌍화점’
3. 영화 <쌍화점>
3.1 왜 쌍화점인가?
3.2 ‘영화’ <쌍화점>
3.3 금기와 금기의 파괴
3.3.1 인물의 설정
3.3.2 공간의 활용
3.4 결핍된 인물들의 자아 탐색과 인간의 본질 탐구
4. 결론
본문내용
영상매체인 영화는 글을 매체로 하는 소설과는 분명 그 차이점을 지닌다. 또한 시와 소설이 다르듯 영화 역시 같은 영상매체라도 드라마 등과는 다른 영화만이 갖는 특성이 있다.
영화가 소설이나 시와 다른 것은 시각뿐만 아니라 청각에도 자극을 준다는 것이며, 소설에서 길게 묘사해야 할 이야기를 짧은 한 장면으로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것은 빠른 서사 전개와 극적 긴장감을 고조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홍림과 왕후가 처음으로 어서원에서 관계를 맺을 때 건룡위의 검무 장면과 어서원의 장면이 빠르게 번갈아가면서 보여진다. 절제된 건룡위의 검무 모습과 그들이 내지르는 함성, 그 배경의 북소리가 들리는 장면은 신음소리가 들리는 어서원의 장면과 빠르게 번갈아 교차되며 소설로는 표현할 수 없는 긴장감 고조의 효과를 이루는 것이다.
또한 마지막 정사장면 역시 영상매체의 특징을 살려 효과를 낸 부분이다. 비오는 밤 번개가 내리치는 순간 왕을 바라보는 공포에 질린 홍림과 왕후의 표정은 그 한 컷으로 그들이 처한 상황과 현재의 감정, 파국으로 이어질 이후의 사건 전개까지 함축하고 있다
이러한 카메라 기법과 영상의 연출은 다음 사건 전개에 큰 역할을 하며, 대부분 극적 긴장감 고조를 통해 관객을 자극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관객을 자극하는 것은 이 뿐만이 아니다. 화려한 영상미 역시 관객들을 자극하는 요소이다. 영화 속의 의상들은 대부분 화려한 색상이며, 자극이 필요한 정사 신에선 왕의 침소에 있던 붉은 침대와 커튼과 같이 붉은 계열의 의상으로 시각적인 자극을 주었다. 이러한 자극은 저속하고 에로스적인 것이 강조 되는 것도 있지만, 단 그 화려함을 느끼게 해기도 한다.
영화라는 매체는 드라마와는 달리 오랜 시간동안 많은 이야기를 통해 차근히 보여줄 수가 없다. 드라마처럼 긴 이야기가 아니라 2시간 이내에 집중해서 보아야 하는 영화라는 매체의 특성이 있기에 빠른 시간 내에 관객들의 집중을 얻어내야 하고, 그러한 흡입력을 얻기 위해 자극적이고 화려한 영상미를 연출해낸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