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공학] UML개념
- 최초 등록일
- 2002.05.31
- 최종 저작일
-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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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UML 개념 모델
사물 (Things) : 추상적 개념으로 모형 구성의 기본 요소
관계 (Relationships) : 구성 요소 간의 의미 있는 연결
도해 (Diagramming) : 구성 요소 들의 Graphic 표현
*Diagram 종류
Class Diagram
Object Diagram
Use Case Diagram
State Diagram
Sequence Diagram
Activity Diagram
Collaboration Diagram
Component Diagram
Deployment Diagram
*그외 Diagram 종류
Package
Note
Stereotypes
본문내용
사물 (Things) : 추상적 개념으로 모형 구성의 기본 요소
구조 사물 (Structural Thing) : UML 모형의 명사형으로써 모형의 정적인 부분이며 개념적이거나 물리적인 요소들을 표현
클래스 (Class)
동일한 속성(Attribute), Operation, 관계, 그리고 의미를 공유하는 객체를 표현
인터페이스 (Interface)
Class 또는 Component의 Service를 명세화 하는 Operation들의 집합
외부적으로 가시화 할 수 있는 요소의 행동을 설명
특정 Class나 Component의 전체 또는 일부분 만의 행동을 표현
협력 (Collaboration)
교류(Interaction)를 정의하며 서로 다른 요소와 역할들의 집합을 표현
시스템을 구성하는 Pattern을 표현 - Class의 행동적이고 구조적인 중요성을 도식
쓰임새 (Use Case)
시스템이 수행하는 순차적 활동들을 기술하며 행위자(Actor)에게 결과치를 제공
행동 사물을 구조화하기 위하여 사용하며 협력으로 실현
활성 클래스 (Active Class)
객체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Process나 Tread를 갖는 클래스 (제어 활동을 포함)
객체들의 행동이 다른 요소들과 함께 동시적으로 발생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