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표시>한성구 동양사상입문 강의안 제6강
- 최초 등록일
- 2010.09.19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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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성구 교수님 동양사상입문 강의안입니다.
들으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교수님이 강의안을 제공해주시지 않습니다.
그러한 관계로 직접 강의를 듣고 강의내용을 포함하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이 자료를 보시면 굳이 수업을 듣지 않더라도 A+학점 받으실수 있습니다.
강의자체에서 제공되는 부분은 캡쳐를 하였으며
교수님이 불러주시는 내용은 직접 타이핑 하였습니다.
**시험에 나왔던 기출문제가 체크되어있습니다(동그라미: 주관식// 네모: 객관식).**
목차
1. 제학파의 기원
2. 묵자: 공자 최초의 반대자
3. 명가와 변자
4. 음양가와 고대 중국의 정치
본문내용
<<<빈공간 부분은 강의안이 캡쳐되어있는 부분입니다.>>>
<객관식>
다음 중 학자집단에서 유래한 학파는 무엇인가?
정답: 유가
<풍우란>
협사- 농부나 무사들
은자- 숨어사는 자들
변자- 소피스트와 같이 변론을 위주로 학생을 가르치던 자들. 논리의 모순을 찾아내는 점에
기여
방사- 신비가
방술지사- 방법을 아는 사람/ 통치술/지도술
-천민이나 무사들로 구성
-난세의 원인은 서로 사랑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봄.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모두 동등하게 사랑해야 한다고 주장.
-유가에서 말하는 차등적인 사랑(별애 別愛)과 구별됨. 그러나 묵자는 모두를 평등하게 사랑(겸애 兼愛)할 것을 강조
-앞의 문장- 하층민의 입장에서 나온 이야기라고 짐작이 가능하며,
모두 서로 사랑하고- 겸애의 법칙을 말함
널리 이롭게 한다- 공리주의적 입장을 취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천지>
천지불인 天地不仁
-자연은 인하지 않다. 자연은 의식이 없는 것이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평등한 사랑을 한다는 것을 말함.
-도가는 겸애를 강조하면서 유가의 仁愛사상에 반대하였음
<절용>
1)생산의 제한
- 모든 생산을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이가 만족을 얻고 난 이후의 생산을 제한하자.
- 국가의 사정에 따라 쓸데없는 비용을 없애고, 이익을 배로 늘이는 것이 옳은 정치이다. 재물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낭비가 없고, 백성들에게는 수고로움이 없으면 이익은 늘어나게 된다.
2)소비의 제한
- 상층계급의 지나친 사치와 향락을 비판
- 쓸데없는 소비를 없애는 것이 성왕의 도이며 가장 큰 이익이다.
3)노동의 제한
- 이익에 보탬이 되지 못하는 노동은 사회의 혼란만 초래하게 됨.
- 비용만 많이 들고 백성들에게 보탬이 되지 않는 것을 성왕은 하지 말아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