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이황
- 최초 등록일
- 2010.09.15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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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퇴계이황
목차
조선 성리학의 전개와 발전
1. 기 중심적 세계상의 설립과 리 중심적 수행관의 설립
2. 이황과 이이의 성리학적 체계
본문내용
2. 이황과 이이의 성리학적 체계
이황(1501-1570)과 이이(1536-1584)는 각기 다른 방향의 성리학적 입장을 나타낸다. 이황은 초월적인 리의 실재를 강조하는 반면 이이는 현실적인 리기의 실재를 더욱 중시하였다.
이황은 리를 최고의 범주로서 리는 실체이고 운동성을 지니고 있다. 리가 기와 연관되어서 우선적이고 기는 이차적일 뿐이다. 그는 주돈이의 “태극이 움직여 양을 낳는다.” 주희의 “단지 리에 동정이 있을 뿐이다.”를 인용하며 “리가 움직이면 기가 따라서 생겨 나온다.” 리 중심적 사고를 인성론에 적용하여 사단은 이가 발하여 기가 따라 온 것이고, 칠정은 기가 발하여 리가 올라 탄 것이라고 강조한다. 그리하여 이황은 모든 것은 리 중심적으로 정리한다. 모든 것은 천리를 따라서 이루어져야 하며 이것은 사회도덕적 체계의 기초가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이황에 따르면 유학은 거경궁리의 방식으로 내성외왕을 추구하는 수기치인의 학문으로서 인격적 완성을 추구하는 성학이 된다고 보았다. 그는 또한 정주학 중심의 체계이외 모든 다른 학설을 이단사설로 몰아서 배척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