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후기와 조선 전기의 한문학
- 최초 등록일
- 2010.09.15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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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글은 한국 한문학 시간에 시험 답안으로 작성한 고려후기와 조선전기의 한문학에 대한 개괄로, 고려후기나 조선전기 한문학에 대한 과제 및 고려후기와 조선전기의 한문학에 대해 서술하는 시험 답안으로 유용한 자료입니다.
각 시대의 특징과 주요 작가, 작품 등을 주로 써놓았습니다.
시험에서 A+ 맞았습니다. 그럼 도움되시길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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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고려 후기의 한문학
무신란의 결과 문학 담당층의 교체가 이뤄졌다. 문벌귀족의 세력은 붕괴되고 지방의 중소지주 출신의 문인들이 대거 진출하였는데, 이들을 신진사인이라 한다. 신진사인들은 이전의 화려한 형식주의적 문학양식이 아닌 사실주의적인 문학 창작에 힘썼다. 역사와 사회에 대한 문학의 역할에 새로이 눈을 떴고, 자신들의 색채를 반영한 새로운 표현 양식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왕성한 비평 활동 또한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었다. 고려 후기 한문학의 상황을 구체적으로 보면 다음과 같다.
무신란으로 몰락한 문벌귀족의 후예들이 결성한 죽림고회(이인로, 오세재, 임춘 등)의 문인들은 현실도피적이라는 비난을 받지만, 문벌귀족과 다음 시기 신흥사대부 사이의 문학적 공백을 메워주었다. 모임의 주축 이인로는 최초의 비평집 ≪파한집≫을 편찬했으며 용사론의 입장에서 고사를 본받고 극단적인 형식주의로 나아가고자 했다. 임춘은 가전체 소설 <공방전>과 <국순전> 등을 남겼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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