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경제] IT와 CT의 융합
- 최초 등록일
- 2010.09.15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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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 경제수업때한 조별 프로젝트 제출용 보고서입니다
발표용 ppt도 있으니 참고 하시길...
- 목차 -
1. IT(Information Technology)산업이란?!
2. CT(Cultural Technology)산업이란?!
3. CT의 중요성
4. IT와 CT의 융합 및 사례
5. IT와 CT융합의 발전 방향
목차
- 목차 -
1. IT(Information Technology)산업이란?!
2. CT(Cultural Technology)산업이란?!
3. CT의 중요성
4. IT와 CT의 융합 및 사례
5. IT와 CT융합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디지털 경제
IT와 CT의 융합
- 목차 -
1. IT(Information Technology)산업이란?!
2. CT(Cultural Technology)산업이란?!
3. CT의 중요성
4. IT와 CT의 융합 및 사례
5. IT와 CT융합의 발전 방향
1. IT(Information Technology)산업이란?!
IT산업이란 IT(Information Technology)의 약자로서 정보기술 산업을 말한다. 정보기술은 컴퓨터·소프트웨어·인터넷·멀티미디어·경영혁신·행정쇄신 등 정보화 수단에 필요한 유형·무형기술을 아우르는, 즉 간접적인 가치 창출에 무게를 두는 새로운 개념의 기술이다.
정보를 개발·저장·교환하는 데 필요한 모든 형태의 기술까지도 포함한다. 정보통신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정보혁명’을 주도하는 기술이 나타났는데, 이것이 바로 정보기술 입니다. 경제효과에 관한 논란이 일어났지만, 비약적인 생산 효과를 거둠으로써 전세계적으로 이 정보기술 개발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실정이다.
2. CT(Cultural Technology)산업이란?!
- CT(Cultural Technology)란 좁은 의미로는 문화상품의 기획, 개발, 제작, 생산, 유통, 소비 등에 관련된 기술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 기술을 말하며, 광의의 개념으로는 이공학적인 기술 뿐 만 아니라 인문사회학, 디자인, 예술 분야의 지식과 노하우를 포함한 복합적인 기술을 총칭한다. CT는 문화콘텐츠산업의 가치사슬의 모든 단계에 적용, 즉 전체 가치사슬의 각 단계마다 개입하여 부가가치를 더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CT 핵심기술개발은 공통기반 기술, 산업 장르별 콘텐츠 제작 기술, 공공 기술 등이며, CT 맞춤형 기술개발은 애니메이션, 음악, 게임, 출판, 만화 등 문화콘텐츠를 제작하는 기업에서 자체 해결이 어려운 기술경영적인 문제 해결을 통해 제작 환경 혁신 지원 및 문화콘텐츠 제작 생산성 및 품질 향상
을 위한 기술 개발의 개선 지원을 위한 사업이다. 그리고 첨단 CT연구소 육성사업은 CT분야의 인문, 공학, 예술 등의 융합을 통한 핵심원천 신기술 연구지원으로 미래 첨단 문화콘텐츠를 개발하고 대학의 CT분야 전문 연구소 육성을 통한 산학 협력 기술 거점을 구축하는 사업을 말한다
참고 자료
통신기업의 콘텐츠 산업 진입-의미와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2006
방송ㆍ통신 융합 시대의 문화콘텐츠의 중요성 최혜실 문화관광부 2006 p29재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