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채호의 생애와 역사인식(조선상고사를 통해 본 고대사 인식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0.09.09
- 최종 저작일
- 20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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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채호의 삶과 역사인식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특히 조선상고사를 통해서 본 고대사 인식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머리말
2. 단재의 생애
3. 단재의 역사인식
가. 우승주의 역사인식(1905∼1908) - 독사신론
나. 국수적 우승주의 역사인식(1909∼1920년대 초)-조선상고문화사
다. 민족주의 역사인식(1920년대초∼1927)-조선상고사와 조선사연구초
라. 무정부주의 역사인식(1928∼1936)
4. 조선혁명선언을 통해 본 아나키스트 신채호
5. 조선상고사를 통해 본 단재 역사 서술의 특징
6.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20세기 초 조선은 중화주의라는 중세적 세계관에서는 탈피했지만, 일본 제국주의 침략을 통해 식민지로 전락할 운명에 처했다. 우리나라의 근대 역사학은 이런 현실의 위기속에서 탄생하였다. 신채호는 우리나라가 반식민지적 내지 식민지적 민족위기에 처했을 때 자주적·주체적 역사인식과 서술을 통해 전근대적이고, 사대주의적인 역사학을 부정·극복하였고, 일제의 식민주의 사학에 맞서 민족주의 사학을 발전시켰다. 그는 독립투쟁의 일환으로 역사를 연구했다. 따라서 그는 역사를 위해 민족을 연구하는 역사가이기 이전에 민족을 위해 역사를 연구한 애국지사였으며, 그 덕분에 한국 근대 역사개념이 성립할 수 있었다.
본고에서는 그의 역사관과 역사인식, 그리고 역사서술의 특징에 대해 시기별로 나누어서 고찰해 보기로 한다.
2. 단재의 생애
신채호는 1880년 12월 8일(음력 11월 7일) 충청남도 대덕군 산내면 어남리 도림마을(현재 행정구역으로는 대전광역시 중구 어남동 233)에서 신광식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신채호는 8세에 아버지를 여의고 할아버지를 따라 그의 고향인 충청북도 청원군 남성면 귀래리 고두미 마을로 옮겨와 할아버지의 서당에서 한학을 공부하였다. 9세에 자치통감을 배우고, 13세에는 사서삼경을 모두 마칠 수 있었고 신동이라는 소리를 들었다. 삼국지와 수호지를 애독하고 한시를 읊을 정도로 한문실력이 높아졌다.
그의 할아버지는 신채호를 충청남도 목천에 있는 자신의 친구였으며 구한말 관료였던 신기선에게 소개하여 그곳에 있던 장서를 읽게하였다. 신채호은 신기선의 추천을 받아 19세에 성균관에 입학하였다. 그는 서울에 있을 때에 종로의 서점에 나아가 전에는 접하지 못했던 책들을 많이 읽었다.
그는 개신유학자들과 함께 독립협회가 주관하는 만민공동회에 참여하였다가 해산될 때에 잠시 체포되었다.
참고 자료
1. 안병직, 「단재 신채호의 민족주의」,『한국의 역사인식(하)』, 창작과 비평사, 1984
2. 이만열, 「신채호」,『한국사 시민강좌』제14집, 일조각, 1994
3. 신용하, 『신채호의 사회사상연구』, 한길사, 1984
4. 박찬승「신채호」,『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하)』, 창자과비평사, 1994
5. 정창렬, 「20세기 전반기 민족문제와 역사인식-신채호를 중심으로」,『한국사 인식과 역사이론』, 지식산업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