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스퍼스의 실존주의
- 최초 등록일
- 2010.09.07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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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 실존주의 철학을 대표하는 야스퍼스의 사상을 그의 주저인 <철학>을 중심으로 해서 리포트 형식으로 작성한 글.
목차
야스퍼스의 실존주의
1. 칼 야스퍼스의 생애
2. 철학적 세계정위(Weltorientierung)
3. 실존 조명 ․ 해명 (Existenzerhellung)
4. 한계상황(Grenzsituation)
5. 한계상황으로서의 죽음
6. 형이상학(形而上學)
7. 포월자(包越者) ․ 포괄자(包括者)
8. 이성의 역할
9. 비철학에 대한 야스퍼스의 비판
10. 야스퍼스 사상의 문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칼 야스퍼스의 생애
칼 야스퍼스(Karl Jaspers, 1883~1969)는 북독일 올덴베르크(Oldenberg)에서 태어났다. 하이델베르크 대학에 입학한 그는 처음에는 변호사를 지망하여 법률학을 공부하다가 인간의 본성에 관한 관심이 높아짐에 의학으로 옮겨 정신병리학과 심리학을 공부하여 1909년 <향수와 범죄>라는 논문으로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하이델베르크 대학의 임상(臨床) 조교 겸 강사로 있으면서 1913년 《일반정신병리학》과 1919년《세계관의 심리학》이라는 책을 저술하면서 인간의 정신은 심리학적인 탐구만으로 규명될 수 없는 그 이상의 어떤 것이 있음을 깨닫고 철학으로 넘어갔다. 《세계관의 심리학》(1919)에서 야스퍼스는 이미 키에르케고르의 실존사상에 관해 보고하는 한편 한계상황 등 그 자신의 고유한 실본사상을 벌써 예시하여 철학자로서의 자격을 인정받아 1921년에 철학과의 정교수가 되었다.
그는 처음에는 딜타이(Dilthey)의 해석학과 후설(Husserl)의 현상학에 깊은 관심을 가졌으나 후기 독자적인 철학 방향으로 나아갔다. 야스퍼스 실존사상의 주체적인 전개는 그의 주저 《철학》(1932)에서 비로소 이루어진다. 하이데거의 존재와 시간보다 5년 뒤의 일이다. 같은 의학도인 친구 어니스트 메이여(Ernst Meyer)의 누이와 결혼했다. 이 유태인 부인 때문에 나치 정권으로부터 교수직을 박탈당하고 생명의 위협까지 받았으나 끝까지 부인에 대한 성실성을 지켰다. 종전 후 하이델베르크 대학에 복직되어 대학의 재건과 독일 국민의 속죄 문제에 힘쓰다가 스위스 바젤(Basel)대학의 초청을 받아 스위스로 옮겨 강의와 저술에 전념하였다. 연산인 부인의 건강을 걱정하여 아이를 갖지 않은 채 1969년 바젤에서 외롭게 세상을 떠났다.
2. 철학적 세계정위(Weltorientierung)
세계란 야스퍼스에 의하면 현존재 전체이다. 여기서 현존재란 하이데거와 같이 특별히 인간존재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존재 일반을 말한다. 그것은 물질, 생명, 마음, 정신으로 이루어져 있다.
참고 자료
1. 한국야스퍼스학회 지음,『칼 야스퍼스:비극적 실존의 치유자』, 철학과현실사, 2008
2. 칼 야스퍼스 저, 백승균 역,『역사의 기원과 목표』, 이화여대출판부, 1987
3. 한전숙 ․ 차인석 공저,『현대의 철학1』, 서울대출판부, 1993
4. 프리츠 하이네만 저, 황문수 엮,《실존철학》, 문예출판사, 1996.
5. 철학교재편찬회 편,《철학》, 형설출판사, 1991.
6. 정동호 외,《철학 죽음을 말하다》, 산해,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