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의 특색
- 최초 등록일
- 2002.05.30
- 최종 저작일
-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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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제 1절 「시」는 중국문학의 주류
◎ 제 2절 낙관의 정신
◎ 제 3절 상선(선을 중시하는)의 태도
◎ 제 4절 함축미
본문내용
◎ 제 1절 「시」는 중국문학의 주류
중국문학에 있어 3천 여년 전의 《시경》을 필두로 한 시가는 그 우수한 전통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당시와 송사는 그 내용과 수량뿐 아니라 모든 면에 있어서 중국시가사의 두 개의 고봉이 되고 있다.
이에 비해 중국의 소설과 희곡 등 산문은 늦게 발달하게 된다. 즉, 소설은 당대의 전기에 와서 비로소 성숙하게 되고, 희극은 송금 시기에 와서 점차 성장하여 원대에 흥성기를 맞게 된다. 이는 고대 희랍 비희극이나 중국의《시경》보다 한참이나 늦은 셈이다.
소설의 발전을 보면 당대 이전의 것은 진부한 고사의 줄거리로만 이루어진 고소설로 자각에 의한 문학창작이라고 불 수 없고 당대에 들어서야 시가의 영향으로 인해 선명한 인물 형상과 내용을 구비한 문학작품으로 성장하게 된다. 그 작가들은 바로 시인이었다. 따라서 당전기의 대표작들은 모두 짙은 시적 정취를 지니고 있다. 원대 이후 백화통속소설도 역시 시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송대 설화 사가중 삼가-소설, 설경, 합생-는 모두 「설」과 「창」을 구비하고 있는데, 이 「창」이 바로 시가적인 형식을 취한 것이다. 다만 강사일가만이 「설」만으로 이루어졌으나, 이 중에도 시가 들어간 것이 허다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