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기독교신학 속에 있는 이원론적 요소들에 대한
질문과 해답을 찾는 글입니다.
목차
I. 들어가면서
Ⅱ. 본론
1. 철학적 이원론 vs 제한된 이원론
2. 신앙(계시)과 이성의 대립
3. 긴장 속의 교회와 국가
본문내용
현대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에게 기독교의 특징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그들은 제일 먼저 기독교의 배타성에 대한 이야기를 주저하지 않고 꺼낼 것이다. 다른 종교는 용인하지 않는 기독교인들의 모습에 열분을 토하며 이야기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래도 기독교에 대한 좋은 인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여타 세상과는 대조되는 기독교의 거룩하고 경건한 모습에 대해서 말할지도 모른다.
신실한 기독교인들이라면 아마도 세상과는 구분되는 하나님의 말씀과 그 말씀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세상 속의 그리스도인에 대해서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기독교가 가진 진리의 말씀인 성경은 기독교인들에게 세상을 따라 살지 말아야 할 것을 강조한다. 하나님의 말씀과 세상(자신)의 욕심은 명백하게 대조의 입장을 가진다.
우리가 이번 글에서 살피고자 하는 것은 바로 이런 대조에 대한 이야기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대조되는 기독교의 진리에 대해 말하면서 이원론을 생각한다. 사실 성경 말씀 속에는 이원론적 사고가 많이 등장한다. 그러나 성경이 말하는 것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이원론과는 차원이 다르다. 우리가 공부하고 가르치는 기독교 신학 속에 내포되어 있는 이원론의 함정을 살펴보고 그것을 어떻게 극복해야 할 것인가를 살피는 것이 이 글의 주요 목적이다.
이원론이 기독교 역사에 미친 영향은 말로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 예를 들자면 일단 신약성경의 많은 부분을 기록한 사도 바울은 그의 서신에서 성령과 육체를 날카롭게 대립시키고 있다. 또한 예수님의 제자였던 사도 요한 역시 그의 복음서와 서신에서 빛과 어두움, 생명과 사망, 육체와 영을 대조시킨다. 물론 사도 바울이나 요한이 대조시키고 있는 부분을 가지고 그들이 이원론에 빠져 있다고 주장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이원론이란 철학의 한 분야와 그들이 구분했던 이원론적 사상들은 같은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그들이 이원론에서 언급하는 용어들을 사용하고 있었다는 것이며, 그 용어를 사용해서 기독교의 진리를 전파하고자 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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