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모더니즘의 이론적 배경과 일반적 특성
- 최초 등록일
- 2010.08.14
- 최종 저작일
-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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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스트 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과 관련하여 가장 주목되는 것 중의 하나는 아직도 이 개념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포스트 모더니즘의 개념은 문학, 철학, 사회학과 더불어 예술일반에 적용될 수 있으면서도 적용분야에 따라 그 의미가 상당부분 다르게 해석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이 개념의 어원과 유래를 살펴봄으로써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한 최소한의 접근을 시도할 수는 있을 것이다.
포스트 모더니즘이란 용어는 문자 그대로 ‘포스트’라는 접두어와 ‘모더니즘’이라는 단어가 결합되어 생긴 말이다. 그러니까 이 용어는 의미 면에서 본다면 단순히 ‘모더니즘 다음에 오는’현상을 가리킬 따름이다. 따라서 그것은 일차적인 면에서 시간적 구분을 의미할 뿐 결코 긍정적이건 부정적이건 어떤 유형의 가치 평가가 개입된 개념이라고는 할 수 없다. 즉 그것은 어디까지나 후시성(後時性)을 가르키는 표현에 지나지 않는다. ‘프리모던’이란 용어가 단순히 ‘전근대(前近代)’ 또는 ‘전현대(前現代)’를 가리키는 것과 마찬가지로 ‘포스트 모던’이라는 용어는 단순히 ‘후근대(後近代) 또는 후현대(後現代)’를 가리키는 표현인 것이다.
목차
포스트 모더니즘의 이론적 배경
1. 포스트 모더니즘의 개념과 양상
1) 포스트 모더니즘의 개념
2)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
2. 포스트 모더니즘의 사상적 배경과 일반적 특성
1) 포스트 모더니즘의 사상적 배경
(1) 미셸 푸코의 이성비판
(2) 자끄 데리다의 해체주의
(3) 리오타르의 포스트모던의 조건
포스트 모더니즘의 일반적 특성
(1) 포스트 모더니즘의 양식적 특성
(2) 포스트 모더니즘의 주요 창조 전략들
본문내용
(2) 포스트 모더니즘의 주요 창조 전략들
최초에 발행된 <포스트 모더니즘 Postmodernism>에서 마이클 뉴만(Michael~Newman)은 포스트 모더니즘의 주요 창조방법을 다음과 같은 여덟 가지로 분류한다.
트랜스아방가르드, 저자의 죽음, 알레고리, 도취와 불가사의, 모조, 패러디, 브리콜라주(Bricolage)등 또한 어떤 학자들은 패러디(린다 허치언), 모조 (보드리야르), 차용 (레오 스타인보그), 그리고 혼성모방 (프레드릭 제임슨)등을 주요 창조방법이나 특성으로 내세우기도 한다 이 점에 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보다 일반적인 관점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창조전략을 정리하면 재현, 패러디, 이중 코드, 전도된 아방가르드 등으로 구분된다고 볼 수 있다.
① 재현(representation)
포스트 모던 세계에서는 삶이 재현에 의해 완전히 매개되어 있다. 근·현대를 지나면서 세계는 인공위성, 컴퓨터 출현으로 벤야민이 말한 ‘기계적 복제의 시대’ 를 훨씬 앞지를 만큼 고도로 발전되....
② 패더디(parody)
패러디(때로는 아이러닉한 인용, 혼성, 모방, 차용 또는 상호 텍스트성)는 포스트모던의 지지자나 반대자를 가릴 것 없이 포스트모더니즘의 요체로 간주되어 왔다. 실제로 많은 예술가들은 패러디에 관심을 기울여 재현의 역사를 보여주기 위한 방식으로 과거의 이미지들을 발굴해 내는 행위에 주력해왔다. 솔로몬 거더우(Solomon Godeau)의 표현처럼, 뒤샹의 모더니즘적 `ready-made` 는 이제 포스트모던의 `already-made`가 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과거 예술을 패러디화하는 것은 ‘향수’ 때문이 아니라 어떻게 해서 현재의 표상들이 과거로부터 유래되었으며, 지속성과 차이를 함께 지닌 이념적인 결과로서 유래되었는지를 보여주기 위해서다.
패러디는 또한 예술적 독창성과 유일무이성 그리고 자본주의의 소유권, 재산권에 관한 개념들 같은 인본주의적 관점을 검증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