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톨드 브레히트 소외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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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8.06
최종 저작일
20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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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베르톨트 브레히트와 그의 서사극의 소외효과란 무엇인가 에 대하여
정리하였으며 좋은 성적을 받은 레폿입니다.

목차

1. 브레히트의 생애

2. 서사극(Episches Theater)
(1) 서사극이란
(2) 서사극의 발생
(3) 서사극의 목적
(4) 전통적 희곡 형식(아리스토텔레스적인 극)과의 비교
(5) 서사극의 주요기법

3. 소외효과

본문내용

여전히 문단에서 논의되는 작가중에서 베르톨트 브레히트 (Bertolt Brecht)를 빼놓을 수 없다. 브레히트는 시, 산문, 희곡, 소설 등 다양한 장르에서 작품활동을 했지만, 브레히트 문학의 중심은 연극이었으므로, 자신도 `극작가`로 불리기를 좋아했다. 그리고 희곡분야에서 소위 서사극의 창시자로 전 세계의 영향을 끼쳤다.
그의 천재적인 연극 재능과 재치있는 언어 구사능력은 현실을 예리한 시선으로 풍자하는 것과 더불어 더욱 작품은 가치를 지니게 되었다.

브레히트는 1898년 아우구스부르크에서 태어났다.
중류 이상의 생활환경 가운데서 소년시절을 보낸 브레히트는 1917년 고등학교 졸업시험을 통과하고, 16세 때인 1914년 8월 17일부터 이미 향토지 『신 아우구스부르크』에 그의 글이 게재되기 시작했다.
이미 뮌헨대학에서부터 작품을 발표하면서 문단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면서, 이후에는 뮌헨과 베를린을 주된 무대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게 된다. 1919년 『민중의 의지』지에 아우구스부루크 시립극단의 연극평을 싣기 시작하였다. 지방도시의 전형적인 부르주아 연극에 대한 통렬한 비판은 이미 후년의 브레히트 연극 세계를 예감케한다.

1924년 베를린으로 이주한 브레히트에게 대도시의 경험은 충격으로 다가온다. 대도시의 차가움, 비인간성 등의 체험은 그의 최초의 시집에서 그대로 나타난다. 그러나 1926년을 중심으로 브레히트는『자본론』을 접하면서 마르크스주의를 대하게 된다. 노동자 계급에 공감하고, 나중에 그의 예술창작을 규정할 기반으로서 마르크스를 연구한 후, 인간이 자본주의 하에서는 노동이란 상품으로 전락했으며 인간의 본질을 잃었다고 주장한다. 그리하여 브레히트 문학의 새로운 장이 열리게 된다.
이시기의 특징은 유물론적인 시각과 불완전한 변증법, 계급간의 갈등 등을 주로 다루고 있다. 이런 것은 시적 자유주의를 억제하여 브레히트적 문학세계를 발전시키는 중요한 시기가 된다.
이런 브레히트의 자기 독자적인 급진적 입장은 망명 초기인 1933년까지 지속된다.

참고 자료

이상일, 브레히트의 서사극,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6
이원양, 브레히트 연구, 두레,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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