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 건축계획의 이론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0.07.16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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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개요. 기본계획. 사례 분석 및 조사 분석
목차
1. 개 요
- 기원과 역사
- 미술관 의의와 현황
2. 기본계획
- 미술관 부지의 선정
- 전시계획의 기본조건
- 전시공간의 개념과 공간분석
- 전시의 구성요소
- 전시공간의 배치계획
- 전시공간의 전시계획
- 전시공간의 평면계획
- 전시공간의 배실계획
- 전시공간의 동선계획
- 전시공간의 조명 및 채광계획
- 전시실 규모 산정
3. 사례조사
- 국내 . 의재미술관
- 국외 . 구겐하임 미술관,뉴욕(Solomon R.Guggenheim Museum)1943
4.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술관은 박물관법에 의해 역사, 예술, 민족, 자연과학 등에 관계되는 모든 자료들을 수집, 보관, 전시함으로써 인류의 문화적 산물과 유산을 후세에 전승하며, 그것들이 지니고 있는 가치를 조사하는 ‘연구기능’과 일반인에게 감상의 기회를 부여하는 ‘ 전시기능’ 그리고 문화적 안목을 높일수있는 ‘교육기능’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미술관 의의와 현황]
미술관은 전시를 교차점으로 하여 관객을 위한 시설과 운영관리를 위한 시설의 접촉관계를 말한다. 전시방법은 주입식 방법의 가르침이 아니며, 일반인이 예술작품에 가까이 함으로써 자발적인 흥미를 넣어주는 역할을 한다. 미술관은 건축적인 기법과 효과적인 해결에 의하여 전시공간을 충족시켜야 하며, 관람자를 유도함으로써 작품과 그 속에 숨어있는 인간에 대한 관심이 자연적으로 용솟음쳐 오르게 하는 일반인의 교육과 전문과의 연구기관이 되어야 한다.
[미술관(박물관) 의 분류]
구국립중앙박물관 . 국립박물관 . 공립박물관 . 사립박물관 . 대학 박물관 . 특수 박물관
미술관의 위치는 일반인이 가까이 하기 쉬운 장소로 선정하는 것이 원칙이다. 사회적 시설로서 중소도시에서 이르기까지 마치 도서관과 같은 필수시설로 보급하고 있는 미국은 미술관의 관람에 휴일이 없다. 학생이나 여행자 외에도 일반 가정에서 관람하러 온다는 관념에서 거주 지역과 도심지의 중간지역을 최적으로 선정하고 있다. 과거에는 미술관이 광장이나 공원에 세워졌다면 최근에는 도심지에도 건립되어지고 있다. 그리고 미술품의 증가에 따라 건축규모를 고려한 부지선정과 함께 미술관의 어프로치와 전정, 주차면적, 서비스 야드, 중정 등 부지환경에 새로운 미술관으로서 조형적인 조화가 될 수 있는 계획이 되어야 한다.
[부지환경]
미술관의 부지로는 도심지에서도 소음이 적은 지역이나 정숙한 녹지대, 공원과 같은 광장이 유리하며, 화제.먼지.가스의 해를 이지 않는 위치로서 감상자를 위한 최대한의 쾌적한 환경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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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내용이나 성격, 공간 구성이 다양하고 각종 전시공간의 형태도 다양하다. 이는 전시내용의 선결이 되지 않고는 공간의 설정이 불가능한 것과 마찬가지이다. 특히 과학관이나, 기념관과 같이 전시의 내용이 특수한 경우는 전시계획과 전시공간 구상이 동시에 이루어지거나 전시계획이 우선될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역사 박물관 또는 미술관의 경우 상당한 전시의 가변적 고려를 예상한다면 전시공간의 체계는 다음과 같은 전제 아래 일반적 전개가 가능하다. 다만 미술관설계를 위한 전시공간은 전시물 뿐만이 아니라 디스플레이(Display) 기법, 관객의 움직임 등이 중요한 정보로 해석되어야 하며, 이의 소홀은 결국 전시공간의 빈곤성 또는 혼돈을 야기시킬 염려가 있다.
전시 계획의 기본조건
참고 자료
한국의 박물관 미술관 / 서상우 저. 기문당, 1995.
셰계의 박물관 미술관 / 서상우 저. 기문당, 1995.
건축공간 박물관 : 합리성과 이야기성의 종합을 위하여 / 김현철 ; 김용미 발언, 1993,
한국 뮤지엄건축 100년 / 서상우 ; 이성훈 공저. 기문당, 2009. 건축계획 /기문당
건축설계 자료집-설계/한국사전연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