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마공원과 테마파크
- 최초 등록일
- 2010.07.15
- 최종 저작일
- 2010.06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 마사회에 대한 소개와
경마공원의 SWOT
경마공원의 테마파크로써의 발전방향
해외경마장의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 경마공원의 테마파크로써의 대안 제시
목차
1. 개요 및 선정이유
2. 경마공원의 현황
3. 세계의 경마장
4. 경마공원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1. 개요 및 선정이유
1.1. 선정이유
한국레저산업연구소(소장 서천범40)가 발간한 ‘레저백서 2002’에 따르면 경마경륜카지노복권등 국내 사행성 오락산업의 시장 규모는 전체 레저시장 14조 8851억원의 41.4%에 해당하는 6조 1571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사회는 경마를 건전한 여가선용이 아닌 도박으로 보고 있고, 특히 경마공원의 외부시설과 별개로 가장 주요한 관람대 시설을 대규모 도박장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바쁜 일상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시원하게 풀 수 있는 건전한 문화의 장이 될 수 있으며, 대중 스포츠로서의 역할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 산업임에는 틀림이 없다.
또한, 수도권에 위치하여 유리한 테마파크로써 조건을 가지고 있고, 가족공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말이라는 테마를 가지고 있는 경마공원은 긍정과 부정의 갈림길에 놓여 있어, 개선과 발전을 통해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기에 충분하다고 판단되어 현장학습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1.2. 경마란
● 일반적정의
2두 이상의 말을 달리게 하여 승부를 겨루는 경기에 고객이 돈을 걸고 즐기는 성인 레저
● 법률적정의
마권을 발매하고 적중자에게 환급금을 교부하는 행위
1.3. 경마의 역사
경마의 기원은 인간이 말을 길들이고 사육한 순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처음에는 그냥 말을 달리는 경주 그 자체로 시작되었으나 이것이 보다 좋은 말을 생산하기 위해 경마를 시행하는 단계로 발전하였다. 고대 경마는 문헌상으로 B.C.800년경 그리스의 시인 호메로스의 대 서사시 “오딧세이”에 말의 경기가 서술된 것이 최초이나 공식적인 기록은 B.C.776년 고대 그리스 올림피아 제23회 체전에 4필의 말이 끄는 마차 경기가 있었고, 제33회 때에 처음으로 사람이 말에 기승한 경마가 등장했다고 한다. 그후 그리스에서 로마로 다시 영국으로 건너가 오락경기로 자리를 잡게 되었는데, 현재의 경마라는 명칭을 사용한 공식 경마는 1174년 영국의 헨리 2세 때 미스 필드에서 개최된 경주에서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