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학문에 대한 믿음과 반지성주의
- 최초 등록일
- 2010.06.22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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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국학문에 대한 믿음과 반지성주의
목차
제 1절 학문에 대한 믿음과 그 예
1) 학문에 대한 믿음
2) 미국 대학연구의 정착과정과 그 특징
2-1) 미의 대학과 과학연구 : 학과중심의 연구대학의 성장
2-1-1) 미국 연구대학의 성장과정
(1) 2차 대전 이전
(2) 2차 대전 이후
2-1-2) 미국대학의 현황
2-1-3) 미국대학의 특징
(1) 민간주도의 과학연구 정착
(2) 대학 중심의 기초연구
(3) 학과제도의 발전
(4) 체계적인 대학원교육
제 2절 반지성주의의 기원과 그 예
1) 근본주의
1-1) 근본주의의 의미
1-2) 근본주의의 태동
2) 창조론과 진화론
제 3절 학문에 대한 믿음과 반지성주의의 충돌
1) 스콥스 재판(John Scopes Trial)
2) Epperson 사건
3) Edward 사건
- 부 록 -
왜 교육을 받은 그렇게도 많은 사람들이 지금껏 진화와 종교적 신앙을 조화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는가?
신 존재 이해에 대한 논쟁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합중국의 탄생은 영국에서 ‘인라이트먼트 (enlightenment)`라고 부르는 계몽주의의 별 아래서 완성되었다. 자유의 여신상의 완전한 이름이 ’세계를 밝히는 자유의 상‘이라 불리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미합중국을 건국한 아버지들 가운데 두 사람이 특히 계몽주의 정신을 대표하는데, 벤자민 프랜클린과 토머스 제퍼슨이다. 프랭클린은 현대적 의미의 공평 무사와 과학적인 호기심의 화신이며, 제퍼슨은 이성에 바탕을 둔 민주주의적 고전성의 화신이다. 두 사람은 스스로 배우려는 젊은 미국의 본보기가 되었다.
프랜클린은 1732년 <가난한 리처드의 연감>이라는 잡지를 매년 출판하면서부터 그의 계몽주의적 교육 이상을 알리는 토대를 마련했다. 즉 그는 이 출판물을 통해 겸손과 노력, 절약이라는 가치를 교육 이상으로 널리 알릴 수 있었다. 1748년까지 그는 ‘연감’에 실을 글들을 직접 썼으며, 그 이후 10년 동안은 운영만 했다. 1758년 프랭클린은 이 연감을 팔았고, 1771년부터 자서전을 쓰기 시작했다. 그의 자서전은 배우는 것에 관심이 많았던 미국인들에게 연감보다 더 많은 사랑을 받았다. 프랭클린의 자서전은 1791년 번역 허가도 없이 프랑스어판이 나왔고, 1818년에는 영어판이 나왔다. 자신의 삶에 대해 스스로 빈정거리는 이 글에는 청교도 윤리와 행복을 추구하는 계몽주의적 노력이 모범적으로 잘 결합 되어 있다. 그래서 이 책은 오랫동안 미국의 젊은 남자들에게 교육 지침서였다.
참고 자료
미국장로교회에 나타난 근본주의의 역사적 고찰 / 박범철 / 대신대 신학대학원 / 2006
미국 교사의 학문의 자유에 대한 분석 : Epperson사건과 Edwards사건을 중심으로 / 송요원 / 敎育法學硏究 통권 제13호 (2001. 12) / 2001
갈보리채플은 무엇을 믿고 있는가 / 김성원 / 2006
대학의 과학연구지원체계의 비교연구 - 한,미,일대학을 중심으로 / 고대승 / 고려대학교 대학원 / 2000
기독교와 과학주의의 주요논쟁점에 대한 E.J.Carnell과 C.Van Til의 변증신학 비교연구 / 이상화 /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 2003
신과 진화에 관한 101가지 질문 / 존 호트 / 신재식 / 지성사 /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