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5세대 중국 영화사
- 최초 등록일
- 2010.06.22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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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의 4,5세대 감독과 특징에 대한 간략한 자료이다.
이해하기 쉽게, 각 항목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였다.
목차
▶제4세대: 문화혁명 이후 세대
▶제5세대
본문내용
▶제4세대: 문화혁명 이후 세대
吳天明, 黃建中, 吳貽弓, 謝飛. 張暖昕, 騰文驥. 문화혁명이 끝나고 문화예술이 해금을 맞이한 세대. 비록 해금된 상태에서 비교적 심각하게 사회를 영화에 반영하였지만 사회주의 이념의 엄격한 원칙을 과감히 넘지 못했다. 4세대 감독들은 대부분 50년대 중반 혹은 60년대 초기에 북경 영화 아카데미의 졸업생들이었다. 이들의 작품에는 문화대혁명의 영향과 아울러 시대감각이 강하게 나타나 있었다. 또한 文革 이후의 회복기 속에서 영화 역시 변모할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4세대는 경제관계의 변화에 의해 초래된 인간관계의 모순, 여성의 지위향상, 새로운 결혼제도, 구세대와의 단절과 세대차이, 전통적 보수적 타성과 변혁의 충돌 등이 영화소재로 선택됐다. 특히 이 시기에는 영화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이 있었고 영화인들의 지식도 한층 향상되었기 때문에 (수준 높은 영화교육과 50년대 소련영화의 영향, 70년대 말부터 80년대 초에 등장한 다양한 영화사조의 영향) 제 4세대의 영화언어 구사능력은 눈에 띄게 성장했고 독자적인 양식도 형성하고 있다. 예를 들어 吳天明의 《老井》을 보면 평범한 일상 생활이 리얼하게 묘사되어 있고 과장이 없으며 메시지마저 은근하게 작품 속에 내재되어 있다. 제 4세대가 일궈낸 이런 영화적 능력은 제5세대 등장에 있어 창조적 동기를 제공해 주는 역할을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