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과제빵의 역사
- 최초 등록일
- 2010.06.21
- 최종 저작일
- 2010.06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원

판매자qot*******
54회 판매

소개글
제과제빵의 역사
목차
1,고대의 양과자
2,중세의 양과자
3, 근세의 양과자
4, 근대의 양과자
빵의 기원
* 과자의 기원
* 빵의 어원
* 빵의 발달
* 우리 나라 베이커리의 역사
본문내용
1,고대의 양과자
인류가 밀을 재배하기 사작한것은 기원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기원전 5000년경 티그리스 유프라테스강 유역에서 처음 재배된 밀은 차츰 미음-죽-납작한빵-발효빵 과자 순으로 가공 발전되어왔다. 이렇게 과자는 빵을 원조로 하여 갈라져 나온것이다. 즉 옛날에는 빵과 과자의 명확한 구분이 없었다. 과자가 비로소 출현한 때는 고대 로마시대이다. 이집트 시대의 빵 과자는 신에게 바치는 제물이었다 이집트에 이어 그리스는 기원전 8세기 부터 발효빵을 만들었고 기원전 2세기에는 감미원으로서 꿀벌과 과실을 썼다. 그뒤를 잇는 로마시대에 빵과 케이크가 분리 독립하게 되었다. 그당시의 과자는 일부 특권계급만이 먹을수 있었고 특별한 의식 또는 잔치에만 내놓았다.
종류=고대 그리스의 과자-트리용, 고르프, 타르틀레트의 원형 등
고대 로마의 과자- 우블리, 플라생타, 크루트, 투르트, 베네 크림의 원형, 돌치아 등
2,중세의 양과자
중세(5~15세기)에 만들어진 과자 양과자는 로마제국이 붕괴함에따라 커다란 발전을 보이지 않았다. 단, 옛 가톨릭 수도원에서 그 맥이 전통적으로 이어졌기 때문에 이때의 양과자에는 종교적 색체가 강하게 남아있다. 한편, 중세말 11~13세기에 십자군 동방원정을 통해 향신ㄹ와 설탕을 유럽으로 전파시켰다 긍 따라 키어시가 만들어지고 이것이 과자에 이용되었다.
종류=갈레트:종교적 의미의 과자 원애는 ㅓㄴ사시대로 거슬러올라가 밀가루 물 동물의 젖을 섞어 만든 반죽을 뜨겁게 달굼 돌 위어 얹어 구운 과자를 뜻했다.
오스티, 우블리,에쇼데, 니욀, 그르프 등이 있었다,
3, 근세의 양과자
14~17세기에 걸쳐 만들어진 양과자
14~16세기의 서양인은 아시아와 신대륙으로 부터 다량의 설탕과 향료를 가져가 이때부터 설탕과자를 비롯한 당과를 만들어내기 시작했다. 그리고 1533년 이탈리아 메디치가의 카트린이 프랑스 앙리 2세와 결혼하면서 프랑스로 제 1급 요리사와 빵 과자 기술자 다수를 데리고 갔다. 당시 이탈리아 요리는 고대 로마의 전통을 이어 받은것으로서 그들의 결혼을 통해서 파리로 전해졌다. 오늘날 제일로 꼽히는 프랑스 요리 프랑스빵 케이크는 바로 그때의 기술을 바탕으로 개량 변형된것으로 볼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