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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전통시대의 사회조직과 사회관계

*윤*
최초 등록일
2002.05.19
최종 저작일
2002.05
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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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회관계
2. 가족과 종족.
3. 지역 공동체
4. 경제 조직
5. 비밀결사

본문내용

중국인은 관계를 매우 중요시 한다. 그들의 말로 '관시'(關係)라고 하는데 이것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사회활동도 달라질 수 밖에 없다. 관시를 형성하는 데 있어 기본적인 요소들은 혈연(血緣)과 지연(地緣) 학연(學緣), 교연(敎緣), 업연(業緣) 등과 같은 것으로서, 이것이 사회 관계와 결합의 원리를 제공하고 있다. 조화롭고 질서 있는 인간관계의 운영은 중국사상의 중심주제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공자는 사회질서의 원천으로서 신분에 맞는 관계를 중시하였고, 이는 가족 내에서도 적용되는 원리였다. 이것은 이후의 중국사회에서 계속 강조되어 왔다. 항우와 유방의 싸움에서 유방이 승리한 원인 중의 하나도 그가 재능 있는 사람들과 매우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고, 그것을 위한 개인적인 덕목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본다. 이런 특성은 '面子'라든가 '報'와 같은 개념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우리말로 체면으로 번역되는 면자에 대해 일본의 한 학자는 '사회적 신뢰에 외적으로 대응하는 상태'라고 정의하였는데, 이는 사회적 위상에 따라 대응하는 방식이 달라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報'라고 하는 개념도 인간관계나 사회의 질서 유지에 필수적인 요소다. 받으면 주어야 한다. 즉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물건 뿐만 아니라, 보호라든가 후원 등의 비물질적 요소도 포함되는 것이다. 관계를 긍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관계 속에 관통되는 윤리, 가족의 가치, 유효한 혈연망, 예의범절 등을 높이 평가한다. 반면 관계의 중시는 사회를 분절화시키고, 배타주의와 지방주의, 계급의식의 결핍, 사적인 조직에 대한 국가의 관용, 혈연과 지연에 대한 과도한 중요성 등을 낳게 하여 사회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하였다고 비판한다. 현대 중국은 전통적인 관계를 극복의 대상으로 삼았으나, 실질적인 사회 관습을 통해 본다면, 오히려 계승한 측면이 더 강한 것처럼 보인다. 따라서 사회 관계와 이를 통해 형성된 전통시대, 특히 근현대의 사회조직을 이해하는 것이 중국사회의 중요부분을 이해하는 데 요긴하다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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