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통사 1권 요약 (제4판)
- 최초 등록일
- 2010.06.19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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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동일 선생님의 한국문학통사 1권 (제4판) 요약본입니다.
목차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2. 원시문학
3. 고대문학
4. 고대에서 중세로의 이행기문학
본문내용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한국문학통사
*민족문학사와 세계문학사의 관계를 서술. 세계문학사 안에서 우리 민족문학사가 얼마나 보편성을 지니는가를 밝히고자 함.
*통사라는 말을 씀으로써 문학사에서 과거와 현재가 분리되지 않은 연속적인 개념임을 밝히고자 함.
1.2 문학의 범위
*문학의 범위 결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
① 무엇을 문학이라고 하고 어디까지를 문학의 범위에 포함시켜야 하는가.
② 어디까지를 한국문학으로 보아야 하는가.
*문학의 정의와 문학의 범위 : 구비문학(말문학)과 기록문학(글문학)의 두 가지로 존재함.
문학의 정의
이 이 : “사람이 내는 소리 가운데 뜻을 가지고, 글로 적히고, 쾌감을 주고, 도리에 합당한 것”
김만중 : “사람의 마음이 입에서 나오면 말이 되고, 말이 절주를 가지면 가(歌)․시(時)․문(文)․부(賦) 가 된다”
박지원 : “천하가 천하인 연유에 두루 통달하고, 만물이 각기 지닌 느낌을 다 나타내는 것이 언어이다”
이광수 : 문학을 literature로 번역해 사용, 문학의 특성을 규정하는 이론도 서양에서 수입해야 한다고 주장함.
*예술은 형상과 인식의 복합체로, 어떤 인식을 나타내는 말 혹은 글이 비유나 상징, 사건의 구성, 인물 대립 구조 등의 형상(혹은 질서)을 지닐 때 문학이 됨.
*한국문학의 범위 : 한국 작가가 한국 독자를 상대로 해서 한국인의 생활을 다룬 문학 ➩ 한국한문학을 한국문학으로 보아도 아무런 문제가 없음.
*한국문학은 말로 된 구비문학, 문어체 글로 된 한문학, 구어체 글로 된 국문문학의 복합체.
*앞으로는 구비문학의 구실이 상대적으로 약화되고, 한문학은 다시 일어나지 않을 것이며 국문문학이 양자의 유산을 계승, 발전하여 더욱 발전할 것으로 보임.
1.3 문학갈래 : 작품형성의 원리에 따라 문학이 나누어져 있는 양상.
*문학사 서술에서 방대한 양의 작가, 작품을 다루는데 적절한 단위가 필요 ➩ 같은 성격의 작가나 작품을 한데 묶어서 살피는 방법.
*작가를 한데 묶어 다룰 경우 : 사회 어느 집단의 작가인가(귀족, 사대부, 시민 등)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