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디지털이다 (being digital)
- 최초 등록일
- 2002.05.18
- 최종 저작일
-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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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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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현대 디지털의 시점
(클라크의 경제 비트 구분에 따
본론-비트는 비트다.
1.비트의 정의
2.비트의 장점
3.비트 전달방식
4.비트 가치
5.비트의 혼합(멀티 미디어)
-인터페이스
1.압력피드백 장치
2.눈동자 움직임 추적
3.디지털 집사
4.가상 현실
-디지털 삶
1.시간과 공간의 규제 완화
2.거대해 짐과 동시에 작아짐
결론-디지털 사회 문제점
1.정보 생산량과 정보 소비량의 불균형
2.사생활 침해
3.정보접근과 정보격차
4.국가 주체성 상실
-해결방안- 디지털로 파생된 문제점은 디지털에
의해서만 해결 될 수 있다.
본문내용
1.서론
메소포타미아, 나일강, 인더스 강, 황화에 고대 도시가 들어설 수 있었던 것은 비퀴, 쟁이, 관개 수로의 발명 덕분이었다는 사실은 누구나 잘 알고 있다. 그 도시들은 강 뒤편의 비옥한 농경지 한가운데에서 출현하여 잉여 농산물을 축척하고 교환하면서 차츰 영역을 넓혀 나갔다. 이민족의 침입이 잦아지자 로마, 콘스탄티노플 같은 도시들은 성곽을 쌓고 시민의 안녕 과 재산을 수호하는 임무를 지닌 대규모 병력을 그 안에 거느리게 되었다. 이렇게 고대 문명은 아톰으로서 거대한 발전을 이룰 수 있었다.
지금 이 시점에서 '최첨단'이라는 단어가 일상으로 느껴지는 이 세계에서 과연 위와 같은 아톰이 모두 갖추어 진다면 우리는 또 다른 세기의 발전을 이룰 수 있을까? 대답은 당연하다. 일룰 수 없다.
바퀴, 쟁이, 관개수로, 성곽, 대규모의 병력과 같은 물질적인 것이 갖추어 진다고 모든 것이 해결되는 시대는 이미 지나 갔다는 이야기이다. 이제는 '비트' 이다. 비트 산업 혁명만이 세기가 놀랄 혁명르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현대 사회는 사이버 스페이스의 소프트 도시이다. 이 사이버 도시를 이끄는 경제적 원동력은 '비트산업' 곧 디지털 정보를 생산하고 변형하고 배포하고 소비하는 활동이다. 이러한 활동이 활발히 되는 나라만이 힘을 가지게 되는 그런 세계가 도래한 것이다.
참고 자료
멀티 미디어와 정보사회 김영석 나남출판사
비트의 도시 윌리엄미첼 김영사
멀티 미디어 언론연구원총서18 한국언론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