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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론-직시

카롱카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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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6.17
최종 저작일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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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 - 의미론

목차

1. 머리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2. 직시의 개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2.1. 위치 결정
2.2. 기준과 대상
3. 직시의 중심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3.1. 나
3.2. 여기
3.3. 지금
3.3. 직시의 투사
4. 직시 표현의 용법 ________________________ 5
4.1. 제스쳐 용법
4.2. 상징적 용법
5. ‘이 · 그 · 저’의 직시 체계 ________________ 6
5.1. 국어의 직시 체계
5.2. 언어들 간의 직시 체계의 차이
5.3. 나 먼저 원리
6. 직시의 유형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8
6.1. 인칭 직시
6.2. 시간 직시
6.3. 장소 직시
6.4. 담화 직시
6.5. 사회 직시
7. 직시 표현의 비직시적 용법 : 조응 ________ 17
7.1. 조응의 개념
7.2. 조응의 유형
7.3. 조응의 조건
8. 맺음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2

본문내용

1. 머리말
우리가 말을 할 때, 같은 문장일지라도 화자, 청자, 발화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방이 덥다.’라는 문장의 명제적 의미를 우리는 분명하게 알고 있지만 이 문장이 쓰이는 장면에 따라서 ‘창문을 열어 달라’는 의미일 수도 있고, ‘다른 방으로 옮기자’는 의미일 수도 있다. 곧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형식은 그것이 쓰인 발화 장면이나 상황과 같은 언어외적 특성에 ml하여 그 의미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최전승 외 3인, 『국어학의 이해』)
이와 같이 발화 사용의 원리와 의미를 연구하는 언어학의 한 분야를 화용론(話用論, pragmatics)이라 하는데, ‘직시’는 이 화용론의 일부이다. 직시의 원리와 활용을 예문을 통해 확실히 알아보자.
2. 직시의 개념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표현 가운데는 그것이 사용되는 장면에 따라서 지시하는 바가 달라지는 것이 있다.
(1) 나는 너를 좋아해.
(1)에서 ‘나’와 ‘너’는 이 말을 하는 사람(화자)과 듣는 사람(청자)을 가리킨다. 그러나 이 말을 누가 하고 누가 듣느냐에 따라서 그 지시 대상이 달라진다. 이것은 화자가 말을 하면서 지시 대상을 직접 가리키기 때문에 장면이 바뀌면 지시 대상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처럼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표현 가운데는 화자가 말을 하면서 어떤 대상을 직접 지시하는 일이 있는데 이것을 직시(直示, deixis)라고 한다. 즉, 발화의 맥락을 이




7.3. 조응의 조건
지금까지 언어학에서의 조응 현상에 대한 연구는 주로 조응 관계에 있는 표현들의 종류와 그 통사적 조건에 집중되어 왔다. 우선 대명사적 조응에서 선행사와 대명사 사이의 관계는 일정한 제약을 받는다. 앞에서도 보았듯이 두 표현이 공지시적 조응 관계에 있을 때는 대명사 대용어는 선행사와 성, 수, 인칭에서 일치해야 한다. 또한 대용어는 그 종류에 따라 선행사와 같은 절 안에 있을 수 있는지, 아니면 다른 절에 나타나야 하는지, 선행사보다 문장 구조상 높은 위치에 올 수 있는지 등의 국부 조건(locality condition)을 충족시켜야 한다. 이 중 몇 가지 대표적인 예를 들면, 다음 예문 (55)에서 보듯이 모든 대명사가 반드시 같은 문장에서의 명사구 표현을 대신해서 나타내는 대용적 표현으로만 쓰이는 것은 아니다.
(55) ㄱ. He thinks that Bill is innocent.
ㄴ. Bill thinks that he is innocent.
(55)ㄱ에서 he는 자기보다 뒤에 나온 Bill을 가리키는 대용어로서 해석될 수 없는 반면 (55)ㄴ의 he는 선행사 Bill과 공지시적일 수 있다. (55)ㄱ의 he

참고 자료

윤평현(2008), 『국어의미론』, 역락.
최전승 외 3인(1999), 『국어학의 이해』, 태학사.
정희자(2002), 『담화와 추론』, 한국문화사.
이익환 ․ 권경원 역(1992), 『화용론』, 한신문화사 (Stephen C. Levinson, Pragmatics, 1983).
이성범 외 3인(2002), 『화용론 연구』, 태학사.
이성범(2002), 『추론의 화용론』, 한국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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