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역사와 문화 완전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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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6.15
최종 저작일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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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학교에서 교양으로 들은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이야기식으로 서술해서 정리해놓은 것입니다. 흐름순서대로, 이야기식으로 서술해서 공부할때 이해도 쉽고, 기억도 잘되어서, 시험칠때 아주 좋은 것입니다.
a+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한국의 역사와 문화1
1.역사와 자연환경
1)생태적 특성의 이해
2)지리적 특성의 이해
3)인류학적 특징
2. 한국인의 기원과 형성
1)고고학상으로본 문화계통-다원론적 입장.
2)민족학적으로 본 문화계통

한국의 역사와 문화2.
Ⅱ불교사상과 신앙.
1.불교의 수용
2.불교철학과 신앙의 발달(통일후)
3.고려시대 불교
4. 조선의 불교

한국의 역사와 문화 3.-유학과 경세론
1. 유학사상사의 개관
2. 고대의 유학
3. 고려시대의 유학
4.조선시대의 유학

한국의 역사와 문화 4 - 한국인의 역사의식
1. 고대적·유교적 역사의식의 성립

한국의 역사와 문화 5 - 고대의 예술
1. 삼국의 예술

한국의 역사와 문화 6 - 한국의 예술
2. 고려의 예술
3. 조선의 전기의 문화

한국의 역사와 문화 7 - 전 근대사회(신분제도붕괴전)의 신분과 계층
1. 고대사회의 신분과 계층

2. 고려시대의 신분과 계층

3. 조선시대의 신분과 계층







2.불교사상과 신앙
3. 유학과 경세론
4.한국인의 역사의식
5. 고대의 예술
6. 한국의 예술
7. 전 근대사회의 신분과 계층
8.과학기술발달.

본문내용

2.불교철학과 신앙의 발달(통일후)

1)교종의 발달
(통일후) 후기 신라의 불교는 이데올리기적 성격에서 벗어나 불교철학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그리고 열반종(보덕,통일전),계율종(자장,통일전),법성종(원효,통일후), 화엄종(의상,통일후), 법상종(진표,통일후) 등 5개의 교종종파가 성립되었는데 5교는 불경(교리)을 중시, 의식을 중시했으며, 왕실과 중앙귀족들이 선호했다. 이 5교는 전제왕권강화와 귀족 정치 옹호, 조형미술 발달에 영향을 미쳤다 . 신라 중대의 대표적 승려로는 원효,의상,혜측이 있다.
원효는 금상삼매경론,대승기신론소를 통하여 교리적 대립과 세속적 진리를 극복하는 문제를 논리적으로 종합하여 불교철학의 기준을 확립했고, 일체만유는 같은 법성을 가졌고 모두 성불할수 있다는 법성종을 창시했다. 그리고 아미타불이라고 염불만 외워도 극락왕생이 가능하다는 정토사상으로 다양한 계층에 불교를 전파해 불교를 대중화했다. 원효의 불교사상은 모든 만물의시초가 일심에서 발생해 일심으로 돌아온다는 화쟁사상으로 달라보이는 학설도 결국은 다를 것이 없다고 보아 불교철학의 대립을 극복하려 했으며 원효는 종파의 융합을 말하는 원융사상을 가졌다.
의상은 화엄교학을 공부했으며 부석사를 창건했고, 그가 화엄일승법계도 등 많은 저술을 낸 화엄사상은 모든 우주만물이 서로 조화하고 포용하는 관계를 가진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하나가 곧 전체이며, 많은 것이 곧 하나다’라는 이론을 내세웠다, 그의 화엄사상은 원융사상과 함께 통일직후 신라사회 통합에 기여하였다. 의상은 문무왕의 전제왕권 확립의 사상적 기반이 되었고 조화와 평등사상을 강조에 신라사회의 통합에 기여했다는 의의를 가진다.

2)불교의 대중화
후기신라 불교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삼국시대 신라불교가 귀족불교였다면, 후기에는 불교의 대중화가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미타신앙은 나무아미타불을 외는 염불만으로도 극락왕생할수 있다는 것으로 원효에 의하여 대중신앙으로 확립되었다. 그리고 왕생의 정인(사람돕거나, 열심히 불경공부)이 중요하지만 조인으로서의 공덕과 염불(열심히 염불외움→왕생할수 있음을 가르침)을 들어 아미타불에 대한 믿음과 본원력으로 성불할수 있음을 제시하여 평민, 노비로부터 귀족까지 폭넓은 신앙을 가지게 했다.

3)선종의 성립
신라중대(후기신라,신라통일기)에 교종이 융성했다면, 신라하대(신라말기).고려후기엔 선종이 융성하게 된다. 신라말기에 형성되기 시작했던 9산선문은 고려에 와서 이엄의 수미산문 개산으로 마침내 완성되었다. 이엄의 수미삼문은 왕건의 사상적 기반이 되었던 종파로 고려건국의 사상적 기반은 선종이었음을 알수 있다.
교종이 불경의 해석과 교리연구를 중시하고, 지지세력이 중앙귀족이었고, 중앙집권강화와 조형미술발달에 영향 미쳤다면 선종은 그 반대의 성격을 띈다.
선종은 참선을 통한 개인의 종교적 각성을 중시했고, 형식,권위를 부정했다. 그리고 신라하대 정신 개혁기반으로 작용해 귀족과 대립했던 호족세력이 지지했고, 지방문화 확대에 영향을 미쳤고 조형미술이 쇠퇴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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