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각과 영상의 역사
- 최초 등록일
- 2010.06.12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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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의 범위를 붓과 캔버스 같은 간단한 도구로 만들어진 모든 시각적 재현물로 넓힌다면 영상의 역사는 인간의 역사이다. 영상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먼저 알아두어야 할 것은 영상(물)이 보는 행위를 전제로 한다는 것이다. 영상은 누군가 본 것을 옮긴 것이며 또 그것을 누군가가 보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본다는 것이 그리 자연스러운 일은 아니다. 인간이 무엇을 본다는 것은 단순히 보는 것seeing이 아니라 바라보는 것looking이다. 보기seeing가 단순히 망막에 비친 것을 지각하는 자연적 과정이라면 바라보기란 무엇을 보는가라는 선택의 문제, 어떻게 보는가라는 방법의 문제, 본 것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 문제 등이 복잡하게 얽혀있다. (앞으로 나오는 본다는 말은 모두 이러한 바라보기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보는 것이 이렇게 단순하지 않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영상의 역사를 살핀다면 영상이 가진 의미를 더 풍부하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목차
1. 시각과 영상의 역사
2. 영상image의 정의
3. 재현과 원근법
4. 사진의 시대
5. 6.. 영화와 텔레비전의 특징은 교재 내용으로 대체
7. 광고
8. 영상의 분석
9. 현대사회와 영상
본문내용
영상의 범위를 붓과 캔버스 같은 간단한 도구로 만들어진 모든 시각적 재현물로 넓힌다면 영상의 역사는 인간의 역사이다. 영상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먼저 알아두어야 할 것은 영상(물)이 보는 행위를 전제로 한다는 것이다. 영상은 누군가 본 것을 옮긴 것이며 또 그것을 누군가가 보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본다는 것이 그리 자연스러운 일은 아니다. 인간이 무엇을 본다는 것은 단순히 보는 것seeing이 아니라 바라보는 것looking이다. 보기seeing가 단순히 망막에 비친 것을 지각하는 자연적 과정이라면 바라보기란 무엇을 보는가라는 선택의 문제, 어떻게 보는가라는 방법의 문제, 본 것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 문제 등이 복잡하게 얽혀있다. (앞으로 나오는 본다는 말은 모두 이러한 바라보기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보는 것이 이렇게 단순하지 않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영상의 역사를 살핀다면 영상이 가진 의미를 더 풍부하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9. 현대사회와 영상
현대 사회에서 영상의 영향력은 이미 20세기 초에 예견되었다. 국가 주도의 영상을 만들었던 소련과 독일이 그러한 예이다. 이후 텔레비전의 등장과 함께 영상의 영향력은 더욱 커졌고 20세기 후반 나타난 디지털 기술은 인간의 삶과 영상을 분리시킬 수 없을 정도로까지 만들었다. 이러한 영상의 영향력의 확대는 사회를 바꾸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다. 미국의 미디어 철학자 마셜 맥루언이 선언한 구텐베르크 은하계의 종말은 영상문화의 등장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맥루언의 선언은 수천 년을 이어온 문자 문명이 종언을 고했다는 말이다. 많은 학자들이 인류가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고 있다는 예측을 할 정도로 시대는 변하고 있다. 물론 그 이유가 단지 영상의 발전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영상이 그 시대의 특징 중 하나라고 했을 때 어느 정도는 이유가 된다고 할 것이다.
영상의 시대가 되었다고 하는 말은 문자의 시대나 언어의 시대 논리의 시대와 대비되어 사용된다. 문자 문화나 문명이 인간의 특징이자 우월한 생명체임을 증명하는 증거이기도 했지만 한편으로는 인간의 한계나 자만 혹은 독선을 드러내는 것이기도 했다. 무엇보다 글은 배운 사람만이 쓸 수 있는 것이고 나름의 맥락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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