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중경삼림`비평문
- 최초 등록일
- 2010.06.11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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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중경삼림의 배경이 홍콩임을 생각하여 영화에서 어떠한 기법과 상징으로 당시 홍콩의 모습이 들어나는지 서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중경삼림의 영화적 기법
2. 중경삼림의 상징성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왕가위 감독의 영화 「중경삼림(重慶森林)」은 1995년 발표된 작품으로, 시간적 배경은 1994년이다. 왕가위 감독을 세계에 알린 작품으로「동사서독」촬영 중간에 제작된 영화다.발표 당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이 영화의 영향을 받아 왕가위 풍에 영화나 CF들이 줄을 이었고, 영화OST인 `California dream`이 큰 인기를 끌었다.
영화의 영어제목은 홍콩에 있는 ‘Midnight Express음식점’과 ‘Chungking Mansion`에서 한 글자씩 따왔는데, 영화가 홍콩을 배경으로 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홍콩은 1984년에 개최된 英-中 두 국가 간의 회담을 통해 1997년 7월 1일 중국에 반환될 예정이었다. 영화의 배경이 된 1994년은 반환 직전으로 당시 홍콩사회는 반환에 대한 혼란과 두려움이 가득했다. 이는 당시 홍콩 영화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는데, 중경삼림 역시 당시 어지러웠던 홍콩의 모습을 그대로 담고 있다. 때문에 감독은 과도한 핸드핼드 촬영 기법과 스텝프린팅기법을 이용하여 당시 어지러웠던 홍콩의 모습을 화면으로 담아내고 있다.
영화는 1994년, 여자에게 실연당한 두 경찰, 233과 633의 두 이야기를 옴니버스 형식으로 그리고 있다. 본고는 위 영화가 당시 홍콩사회를 표현하기 위해 어떠한 상징과 영화적 기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Ⅲ. 결론
앞에서 나열한 것처럼 영화는 다양한 상징과 영화적 기법을 통해 반환 직전의 혼란스럽고 어지러웠던 홍콩의 모습을 효과적으로 그러내고 있다. 하지만 이 영화가 감독이「동사서독」이라는 영화 제작 중간에 의욕을 되살리기 위해 만든 작품이긴 하지만 서사적인 측면이 큰 아쉬움으로 남는다.
옵니버스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두 스토리가 네 주인공이 공존하는 몇 씬을 제외하고는 큰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지는 못하다. 또한 스토리의 전체적 필연성이 약하다. 특히 마약밀매중계사 이야기에서 왜 쫓겨 달아나는지, 어떻게 백인 남성을 찾아냈는지에 대한 설명이 전혀 없어 영화에 집중할 수 없게 만들며 인물에 대한 설명이 부족해서 인물들의 행동들이 인과성을 가지지 못한다.
이처럼「중경삼림」은 반환 직전의 홍콩을 너무나도 잘 그려내고 있지만 내일을 그려내고 있지는 못하다. 크랭크인 Crank-in : 구형 촬영기나 영사기에서 필름을 돌리기 위하여 조종하는 손잡이를 크랭크라고 한다. 크랭크를 돌리기 시작하면 촬영을 시작한다는 뜻이 된다. 지금은 거의 전부가 단추만 누르는 자동방식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