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론
- 최초 등록일
- 2010.06.09
- 최종 저작일
- 2010.06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게임이론,내쉬균형,죄수의 딜레마
목차
1.게임이론이란?
(1)동시적 게임
(2)순차적 게임
2.게임이론의 종류
(1)협조적 게임과 비협조적 게임
(2)전략형 게임과 확장형 게임
(3)완전정보 게임과 불완전 정보 게임
3.내쉬 균형-비협조적 경쟁상태의 균형
본문내용
1. 게임이론이란?
게임 이론이란 게임의 전략적 상호작용이 존재하는 게임 상황에서 경기자의 전략 또는 행동이 초래하게 될 결과에 대한 모형을 세우고 그 모형화된 게임에서 경기자의 전략적 행동을 이해하는 분석틀을 제공하는 의사결정 이론이다. 게임 이론은 상호의존 관계를 가지고 있다. 게임의 상호작용 하에서는 한 사람의 행위가 그 한사람에게만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과 자기 자신에게 동시에 작용한다. 자기 자신이 어떤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자신의 행동에 따른 상대의 반응을 염두에 두고 결정을 하며, 상대방 역시 어떤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나의 반응을 미리 예측하여 결정을 하게 된다. 즉, 어느 일방에 의해서 결정되지 않고, 상호간의 결정에 의해서 결과가 이루어지는 상호 의존 관계를 특징으로 한다. 이와 같은 게임 이론은 게임의 틀, 행위자, 전략, 보수를 기본적인 구성요소로 한다. 게임의 틀은 게임의 규칙으로서 게임이 이루어지는 룰이다. 행위자는 게임에 참여하는 의사결정자를 말하며, 전략은 의사결정자가 선택할 수 있는 행위이고, 보수는 의사결정자가 한 행위를 선택함에 의해서 나타나는 행위의 결과를 말한다.
게임이론은 먼저 합리적인 경제주체인 기업이 마찬가지로 합리적으로 판단하는 경쟁기업과 경쟁하고 있다는 것을 가정한다. 과연 우리가 현실에서 보는 사람이나 기업들이 이렇게 게임이론에서 묘사하는 것처럼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는지에는 의문의 여지가 있지만 기업이 이윤을 추구하는 주체로써 더 많은 이윤을 위해서 노력한다는 그 자체로서의 합리성은 부인하기 힘들 것이다.
게임이론은 기업이 경쟁기업의 행동에 대하여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해답을 제시해 줌으로써 기업 간의 경쟁행위와 협조행위를 분석할 수 있게 해주는 틀을 제공한다. 게임이론은 합리적인 경제주체인 기업과 합리적으로 판단하는 경쟁기업과 경쟁하고 있다는 것을 가정한다. 이러한 가정 하에 게임이론에서 묘사하는 기업들의 행동은 순차적인가 아니면 동시적인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