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누가복음 9장 57-62절 주해

*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06.09
최종 저작일
2009.06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총신 성경해석학 심상법 교수 과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번역
2. 구조분석
3. 양식 이해
4. 배경 이해
5. 언어학적인 이해
6. 해석학적 이해

Ⅲ. 결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Ⅰ. 서론
누가복음 9장을 하나로 묶는 소재를 굳이 찾아내자면 ‘제자’가 될 것이다. 물론 헬라 원문의 경우는 아니지만 한글개역성경의 누가복음 총 24장 가운데 ‘제자’라는 단어가 11회로 가장 많이 등장하는 곳이 9장이다. 예수께서 12제자를 파송하여 자신의 사역을 대리하게 하는 일화로 시작한 9장은 쟁기를 잡고 뒤를 돌아보아서는 안 된다는 제자도로 마감한다.
제자가 되기 위한 댓가라는 주제는 예수께서 즐겨 사용했다. 이는 주로 3권의 공관복음서에서 주로 나타나 있다. 여기에 나타난 세 사람은 관연 그들이 진정으로 그 일을 감당하려고 하는 지를 시험받았다. “제가 따르겠습니다.”라고 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그는 예수님을 첫째로 두는 댓가를 치루어야만 한다.
즉, 예수님의 제자가 된다는 것의 의미하는 바가 과연 무엇인지를 밝히고자 함에 있다. 이 본문 말씀은 그것이 선한 의도나 처음에 갖는 열광보다 더한 것을 요구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앞만 보고 전진해야한다. 제자 되는 것은 이른바 문화생활의 일부 정도로 생각할 만한 것이 아니다. 시간이 남으면 약간 신경을 쓰는 취미 생활이 아니다. 제자가 된다는 것은 다른 모든 것을 제쳐 놓고 예수의 일, 하나님 나라의 일을 최우선순위에 두는 것을 뜻한다. 여차하다 보면 예수가 그러했듯 들짐승이나 날것들보다 못한 노숙자 신세가 될 수도 있다(57-58절). 물론 잠자리가 없다는 것은 보장된 정착에서 오는 삶의 안일을 포기해야 된다는 의미다. 그러나 사역을 위한 생활의 수단도 없을 것이라 짐작할 필요는 없다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먼저’ 구하면 생활의 기본은 하나님께서 책임지신다고 하셨기 때문이다(마6:33). 하지만 생활의 보장을 위해 제자가 되는 것이라면 그것은 착오다. 노숙자의 처지가 되어도 개의치 않겠다는 각오로 제자의 삶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유대인에게 죽은 지를 장사 지내는 것은 다른 모든 것에 앞서 치러야할 종교적 의무로 여겨졌다. 율법 공부도 이보다는 긴급하지 않다.

참고 자료

박윤선, 성경주석(공관복음), 영음사, 1981.
존 놀랜드. WBC, 솔로몬 출판사, 2005.
카리스 종합 주석, 강도환, 기독 지혜사, 2003.
Canon Commentary, 사복음서 연구5, 선린 출판사, 1994.
D.A.Carson & R.T.Prance, IVP 성경주석, IVP, 1994.
I. H Marshall. 국제 성서 주석. The Paternoster Press, 1978.
옥스퍼드 원어 성경대전, 제자원, 2000.
신약장절 원어분해성경, 라형택, 로고스, 1997.
김 승교 저, 원어설교, 목회자료사, 1981.
노 재관 저. 신약 배경, 기독 문서 선교회, 1994.
서 춘용 저. 성경 난제 해설, 크리스찬 서적, 2000.
이 순한 저. 누가복음서 강해, 생명의 말씀사, 1995.
크레그 블롬버그, 비유해석학, 김기찬역, 생명의 말씀사, 1996.
D.F.톨미, 서사학과 성경내러티브, 이상규역, CLC, 2008.
E.P.샌더스/M.데이비스, 공관복음서 연구, 이광훈역, 대한기독교서회, 1998.
B.B. Scott, "You Can`t Keep a Good Woman Down, Here Then the Parable": A Commentary on the Parables of Jesus, p 175-187. Minneapolis: Fortress Press, 1989.
Curtis C. Mitchell, "The case for persistence in prayer", Journal of the Evangelical Theological Society, 27 no 2 Je 1984, p 161-168.
Dorothy Jean. Weaver, "Luke 18:1-8", Interpretation, 56 no 3 JI 2002,
p 317-319.
Edwin D. Freed, "The parable of the judge and the widow(

자료후기(2)

*영*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누가복음4장(공관복음) 주해 보고서 8페이지
    공관복음 주해(누가복음 4장) 1. ... 본문확정 : 누가복음 4장 17절 ● NA28 본문 κα? ?πεδ? ... *외적증거로 동작-묘사적 현재 / be동사 / 이 사람이 누구인지에 대해서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누가복음 9장 57-62절 주해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