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근대 서양사 이슈별 정리

*보*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06.06
최종 저작일
2007.06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근대 서양사 수업 시간에 정리했던 다양한 주제별 내용 정리입니다.

각각의 주제별로 서양근대사에 일어났던 다양한 역사적 사건들의 내용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대략적인 범위는 르네상스~1차대전 이전까지 입니다.

강의의 과제나 저널 제출용, 혹은 서양 근대사 내용 정리에도 도움이 될 만한 자료입니다.

목차

Q1. 르네상스가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그림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Q2. 인문주의적 역사가 마키아벨리의 정치사상은 어떠한 것이며, 그것에 대한 오늘날의 평가는 어떤 것인가?
Q3.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알프스 이북의 르네상스 사이에 차이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가?
Q4. ‘신대륙 발견’을 아메리카 대륙에 살고 있던 원주민들은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그들이 콜롬버스의 신대륙 개척으로 말미암아 받은 피해는 과연 어느 정도인가?
Q5. 에스파냐의 침략자들은 어떻게 고작 수 백명밖에 되지 않는 군사력으로 거대한 잉카제와 아스텍제국을 멸망시킬 수 있었는가?
Q6. 신대륙으로부터의 금․은 유입으로 가격혁명이 일어났는데, 이것이 시민세력의 성장과 자본주의의 발전에 끼친 영향은 어떤 것이었나?
Q7. 독일에서 일어난 슈말칼덴 전쟁의 원인과 경과는 어떠했으며 슈말칼덴 전쟁의 막을 내린 아우구스부르크 화의 의 한계점은 무엇이었는가?
Q8. 종교전쟁 시기에 마녀사냥이 시작된 이유는 무엇이며 마녀사냥의 실상은 어떠했는가?
Q9. 위그노 전쟁 이후 프랑스에 왕조가 발로아 왕조에서 부르봉 왕조로 바뀌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Q10. 루이 14세 때 강력한 중앙집권으로 성장한 프랑스가 얼마 되지 않아 대혁명에 휩싸인 까닭?
Q11. 콜베르의 중상주의가 절대주의에 미친 영향은 무엇이며 위그노 박해가 상공업 발전에 끼친 영향은 무엇인가?
Q12. 코페르니쿠스의 연구나 갈릴레이의 연구는 당시 사람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졌나?
Q13. 본격적인 과학혁명이 일어나기 이전 당시 사람들의 과학적 감각은 어느 정도였는가 ?
Q14. 케플러, 갈릴레오 갈릴레이의 과학적 발견은 후에 유럽사회가 자유주의로 나아가는데 어떤 사상적 토대를 마련했나?
Q15. 루소의 사상사적인 주장은 어떤 것이며 그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Q16. 볼테르의 사상사적 업적은 무엇이며, “파렴치한을 분쇄하라”라는 그의 주장은 무슨 의미를 내표하고 있는가 ?
Q17. 프랑스 귀족 부인들의 사교 모임이었던 살롱은 프랑스 계몽사상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Q18. 프랑스 안에서 일어난 혁명이 어떻게 국내적 혁명으로 끝나지 않고 전 유럽으로 퍼질 수 있었는가 ?
Q19. 유럽은 신대륙 발견을 전후로 하여 제국주의를 서서히 발전시켰는데 왜 미국은 갑작스럽게 대외 팽창을 시작하였는가?
Q20. 미서전쟁의 영향으로 쿠바가 독립하였는데 그 후로 미국이 쿠바의 정치에 영향을 미치거나 간섭한 일은 없었는가? 있다면 무슨 일이 있었는가?
Q21. 미서전쟁이 발발하게 된 원인은 무엇인가?
Q22. 산업혁명이 다른 유럽국가가 아니라 영국에서 시작된 이유는 무엇인가?
Q23. 산업혁명의 결과 많은 이익과 혜택이 생겨났지만 반면 당시 사회에는 없던 많은 사회문제들이 발생했다. 이것들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카알 5세는 프랑스와의 강화를 성립한 후 1546년 슈말칼덴 동맹에 대한 공격을 시작하였고 1546부터 1547년까지 근대 초기 독일에서의 종교전쟁으로 카알 5세가 치른 최초의 종교전쟁인 슈말칼덴 전쟁이 나타나게 된다. 프로테스탄트측의 내부의 알력과 배반으로 동맹이 붕괴되어 1547년 뮐베르크 전투에서 참패함으로써 전쟁은 끝이 나지만 프랑스와 동맹한 모리츠의 배반으로 상황이 반전되어 결국 1555년 아우구스부르크 강화조약에서 타협이 이루어지게 된다.
아우구스부르크 화의로 인해 독일 내의 종교전쟁이 일단 중지 되었고 기독교 역사상 처음으로 개인의 종교의 자유를 허용하는 동시에 루터파를 대부분 독일 영방의 국가 종교로 채택하게 만드는 국가종교의 시작을 의미하는 사건이 나타나기도 했다. 또 제후들은 각각 자기 영방의 종교 선택권을 갖게 되었는데 하지만 이 원칙은 루터파만을 인정하고 칼뱅파를 제외하였기 때문에 후에 문제 거리를 남기는 한계점을 드러내기도 하였다.


Q8. 종교전쟁 시기에 마녀사냥이 시작된 이유는 무엇이며 마녀사냥의 실상은 어떠했는가?

종교전쟁으로 인해 유럽이 혼란에 빠져있던 시기에 한편에서는 광적인 마녀사냥이 진행되고 있었다. 마녀사냥이 왜 갑자기 유럽사회에서 나타났는지에 대해서는 누구도 명확한 설명은 제시할 수 없지만 당시 농민들이 병을 치료하거나, 점을 치는 등의 백마술을 비범한 인물이 행할 수 있다고 믿었고 이에 그 반대로 폭풍이나 흉년 등 사악한 흑마술도 행할 수 있을 것이라 믿었던 데에서 그 기원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소문들은 중세 후기에 들어서면서 흑마술이 악마와의 계약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이론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사법 관리들은 이러한 악마와 계약을 한 마녀들을 잡아서 사형하는 일들을 행하기 시작하였다. 이들 기독교 사회에서 악마에 맞서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기 때문이었다.
마녀사냥은 구교와 신교를 가리지 않고 나타났는데 이러한 광적인 사건이 광범위하게 나타난 이유는 종교적인 이유뿐만 아니라 당시의 혼란했던 사회 현실에서 여성을 희생양으로 삼으려는 남성들의 심리가 표출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서양사개론』
『서양사총론1,2』
*보*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근대 서양사 이슈별 정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