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인터넷과 애니메이션

최초 등록일
2002.05.12
최종 저작일
2002.05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7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효* 3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목차

Animation Center : 애니메이션 정보와 자료 교환, 공유
Animation Webzine - 매달애니메이션 잡지를 웹상에서 발간, 정보전달의 기능
Creation Center - 아마추어, 프로 애니메이터의 자유로운 창작 공간
Community - 소모임 형성, 활동공간
Board - 게시판

본문내용

과거 한국 문화관광부는 일본문화를 철저히 배제한 외래문화 수용정책을 추진하였다. 이것은 다르게 말하면 일본문화가 한국에 유입될 수 있는 공식적인 길을 차단한 것이었고 공식적으로 일본문화를 접할 수 없게 된 것은 곧 손쉬운 방법으로 일본애니메이션을 접하기 어려워 졌다는 의미였다. 이렇게 되자 애니메이션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발달된 일본애니메이션을 몰래 라도 뒷골목 거래(음성적)로 유통되는 속칭 "해적판"을 통해 구해보는 방법으로 보고자 하는 욕구를 채웠다. 과거의 이런 국가적 정책으로 인해 이렇듯 일본 애니메이션을 즐길 수 있는 사람은 일본 애니메이션에 관한 정보를 아는 사람들과 또 뒷골목거래에 관한 정보를 접할 수 있었던 사람들로(소수로) 제한될 수 밖에 없었다. 그런 상황 중에서 인터넷이 전반적으로 발달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각 분야마다 정보를 인터넷으로 습득하거나, 자신이 얻은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관리하는 것이 보편화 되자, 애니메이션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로 그런 흐름을 따라가게 되었다. 그리고 개인이 가진 정보와 자료를 인터넷 상에서 공개적으로 보관하는 홈페이지를 만들고 관리하는 것이 늘어나게 되었으며, 또한 흥미와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이 모여 인터넷 상에서 서로가 각자가 가진 소량의 자료나 정보를 인터넷을 매개로 온라인 상에서 공유할 수 도 있게 되었다. 인터넷의 발달로 이런 일 들이 가능해지고 보편화되는 가운데 일본 애니메이션을 보고싶어 했고 또는 그래서 일본애니메이션을 불법적인 혹은 개인적으로 일본에서 구입하는 등의 방법으로 관련 자료를 가진 사람들은, 개인의 소량의 정보를 홈페이지를 만들고 공개적으로 관리하는 방식을 이용해 인터넷상에서 보관하였으며, 또는 여러 사람들이 모여 사이트를 만들고 그들이 가진 자료, 정보를 교환하고 그럼으로써 공유할 수도 있게 되었다. 인터넷에서의 일본애니메이션의 교환, 공유, 정보의 공개 등은 광범위한 네티즌들을 상대로 하는 정보라는 이유 때문에 음성적이긴 했지만 과거와는 차원이 다른 것 이었다. 그리고 일본 애니메이션을 돈을 주고 보는 형태로 유지되고 있는 상업적인 사이트도 요즘엔 흔히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법적으로 저작권의 침해를 하지않는 범위에서 상영되어지고 있다.(이것은 일본문화의 1,2,3차 개방과 국내 업체들의 판권소유와 관련된 부분이다.)
앞에서 말한 형식들 중에 일본애니메이션에 관련, 비교적 큰 규모로 운영되어지고 있는 "NightSaver.net" 사이트를 분석해 그 기능과 유용성을 살펴 보겠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효*
팔로워0명 팔로우
소개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전문분야 등록된 전문분야가 없습니다.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판매지수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마니아`를 넘어선 일본의 `오타쿠` 6페이지
    부분를 차지하고 있는 오타쿠들의 흥미 대상은 게임과 애니메이션 ... 하다는 점 또한 게임이나 애니메이션 관련 오타쿠가 많은 수를 차지하는 ... 가지를 관찰해 볼 것이다. 영화나 애니메이션, 책이라면 여러 번을 반복
  • 한글파일 창의적 공학설계 4페이지
    제리 ppt 애니메이션 효과가 없어서 살짝 심심하긴 했지만 문제인식과 ... 필요는 없습니다.) - 수요자 요구 관점의 문제 인식 사례 : 포털사이트 ... 광고 기법을 모색. -> 스폰서 링크와 같은 새로운 맞춤형 인터넷 광고
  • 워드파일 웹애니메이션의 특징과 활용사례, 자신이 경험해본 웹애니메이션에 대하여 적어보고 향후 발전 가능성에 대하여 적어보세요. 2페이지
    홈페이지 제작, 애니메이션 로고, 영화 홍보용 사이트인터넷 게임 ... 수작업이 아닌 디지털화한 것으로 인터넷애니메이션이다. 넓은 의미로 ... 가능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2. 웹 애니메이션의 활용 사례 인터넷을 통해
  • 워드파일 아담의 실패와 Hatsune Miku의 성공 이유 분석 4페이지
    일본인들에게 친숙한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대중들 사이에 자연스럽게 녹아들 ... 일본애니메이션 문화를 따라가고자 하였지만 시장 규모도 매우 작았고(표 ... 인 ‘니코니코 동화’에서 보컬로이드 캐릭터에 기반한 애니메이션 형식의 뮤직
  • 한글파일 한국 만화산업의 중국 진출 - 웹툰 플랫폼을 중심으로 24페이지
    일본 애니메이션 38편에 대한 전면적인 퇴출조치를 단행했다. 이와 ... ”고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다. 이러한 애니메이션들 중에는 만화가 원작인 ... 2002년 규정 제정 당시 10만 개에 불과했던 인터넷 사이트가 이후 폭발
  • 한글파일 QR코드 10페이지
    일본 루이뷔통의 QR코드에 팝아티스트 무라카미가 만든 단편 애니메이션 ... QR코드는 바코드와 비슷한 특유의 모자이크 흑백무늬로서 25년전 일본 ... 바코드를 대체하는 개념으로 많이 보급되었다. 이후 일본에서는 카메라폰을
  • 한글파일 A+자료/ 제주대학교/ 콘텐츠비즈니스모델/ 과제3/ 한류,혐한류,반한류에 대한 레포트/ 한류/ 혐한류/ 반한류 6페이지
    일본 TV드라마,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유행을 스스로 일류(日流)라 ... 미디어와 인터넷, SNS이며 일찍이 일본과 중국을 중심으로 그 모습을 ... 내고 있다. 이는 인터넷에서 활동하는 일본의 소위 ‘넷우익’들의 작품으로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애니메이션] 인터넷과 애니메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