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의세계(류지영) 기말과제
- 최초 등록일
- 2010.05.21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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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형의세계 류지영 교수님
기말과제
목차
제1장
제 2 장 : 작품을 감상하기 위한 방법(그 작품을 이루는 특징적인 요소에 대해)
제 3 장 : 그 작품에 대해 알려진 정보 (외부정보)
제 4 장 : 같은 작가의 다른 작품들과 그 설명
제 5장 : 같은 방법으로 감상 가능한, 다른 작가들에 의한 비슷한 작품들
제 6 장 : 수업방안
제 7장 : 감상 방법을 이용한 본인의 작품 제작
본문내용
<이 작품에 접근해서 감상하기 위한 방법>
작가의 의도 - 개인의 일상을 둘러싸고 있는 익숙한 풍경을 독특한 상상으로 각색
서구문화의 환상 속에 자라난 한국의 문화 현실을 나타낸다
감상의 의도 - 미술이 작가의 의도에 따라 현실을 반영, 비판할 수 있다.
제 2 장 : 작품을 감상하기 위한 방법(그 작품을 이루는 특징적인 요소에 대해)
현실을 반영하는 미술
작품을 보았을 때 바로 눈에 들어오는 것은 거북선과 판옥선이 떠 있는 바다와 그 뒤에 우뚝 서있는 세계무역센터이다. 그리고 난데없는 런던 브릿지와 베네치아 산마르코 광장도 보인다. 그리고 처음에는 발견하지 못했지만 이 모든 것의 배경에는 한국의 아파트 단지가 있다. 과거의 것과 현재의 것 그리고 공간을 뛰어넘은 것들이 한 화면에 들어있다. 이렇게 어울리지 않는 것들이 마치 진짜 이렇게 존재하는 것 같다.
이 작품은 미니어쳐 공원에서 촬영한 것이라는데 실제 건물이 아닌 미니어쳐 건물들과 실제 아파트가 한 화면 안에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작품에는 지금 실제와 허구, 이상과 현실, 시간과 공간이 뒤섞여 있다. 이 뒤섞임은 마치 작가가 우리에게 지금 우리는 있는 곳은 어디인가라고 묻는 것 같이 느껴진다.
우리나라는 외국에 비해 빠른 시간에 근대화를 이룩하였다. 작품에서 보이는 끝없이 올라서는 아파트는 근대화 이후 서구문물을 무분별하게 답습해온 한국 사회의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실제 건축물이 지니고 있던 문화, 역사의 의미는 배제된 채 짧은 시간 안에 그 외형만을 비슷하게 모방한 미니어처 공원의 모습은 서구 문화에 대한 막연한 동경과 열등감이 뒤섞여 있다. 이것은 여러 시공간이 마구잡이식으로 혼재되어버린 한국의 문화적 현실과 다르지 않다. 이렇든 작가는 허구와 실제, 시간과 공간이 교차하는 현실을 나타냄으로써 한국의 문화적 정체성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하고, 작품을 보는 감상자에게도 자신의 정체성은 무엇이냐고 묻고 있는 것 같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