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의 서정에 대한 다양한 견해

최초 등록일
2010.05.13
최종 저작일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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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직신학 구원론의 구원의 서정에 대한 다양한 견해 정리

목차

<서 론>
<본 론>
1. 종교 개혁 이전의 구원서정 교리
2. 로마교회의 구원서정 교리(
3. 종교개혁기의 구원서정 교리
4. 루터파의 구원서정 교리
5. 알미니안주의의 구원서정 교리
6. 개혁파 신학자들의 구원서정 교리
7. 로마교회, 루터파, 알미니안파 구원서정의 공통된 오류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모든 인간의 궁극적인 관심사는 바로 구원일 것이다. 지금 이 글에서는 `구원의 서정` (The order of salvation)이란 단번에 모두 끝마치게 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회개로 즉각 최종 결정되기는 하지만 그 궁극적인 실현에는 긴 과정을 요하는 구원 과정의 순서를 논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원래 구원이란 태초 이전에 성부 하나님께서 구원할 자를 주권적으로 이미 선택하셨고(엡 1:1~4), 성자 하나님이신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시며, 부활하심으로 구원의 근거를 성취하사(롬 6:3,5), 현재 성령 하나님에 의해 그 효과가 구원받을 자에게 전달됨으로 가능하다(요 16:13,24). 이처럼 구원은 태초 이전부터 시작하여 훗날 최종 완성될 하나님의 사역이나 여기서는 특히 성령 하나님에 의해 각 개인에게 적용되는 구원의 사역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구원의 서정을 영-혼-육의 순서로 따르는 이유는 성경이 말하는 ‘구원의 순서’ 또는 ‘구원의 서정’(order of salvation, ordo salutis)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성경적으로 철저하기 못하기 때문에 손쉬운 방법으로 영-혼-육으로 구원의 서정을 이해한다. 구원의 서정은 그리스도가 완성시킨 구원사역을 죄인의 마음과 삶 속에서 주관적으로 실현되어 가는 과정을 말한다. 그 목적은 주관적인 적용의 논리적인 순서, 각 단계의 상관 관계 및 각 단계에 걸쳐 구원사역을 적용하는 성령의 사역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구원의 서정을 강조하는 것은 구원을 이루어감에 있어서 사람이 하나님의 은혜를 어떻게 적용해 가는가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것을 어떻게 적용 하시는가 에 있다. 구원의 서정은 하나님의 은혜로 인한 구원 사역의 적용이 일직선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각 단계마다의 독특성을 구분하기 위한 것이다. 성경이 말하는 구원의 서정은 영 → 혼 → 육의 순서보다 훨씬 자세하고 포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한국에서 사용되어지는 전도법들은 구원의 서정을 시간적인 개념에서의 순서로 이해한다. 이러한 방법들에서는 영접과 성화 등을 시간적으로 구분하여 우선적으로 영접이 완료된 후 성화가 진행된다고 이해한다. 그러므로 이런 방법들은 전도의 모든 것을 일차적으로 영접에만 둔다. 그리고 사영리에는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하는 것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전혀 설명이 되어지지 않고 있다. 예를 들면, 사영리에서는 처음부터 사영리와 성령충만에 관한 소책자를 구분하여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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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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