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의 개념 및 교육적 활용 방안

최초 등록일
2010.05.10
최종 저작일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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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의 개념 및 교육적 활용 방안에 대하여 정리한 자료입니다.

(A4, 6페이지)

목차

1. 들어가면서 1
2. 가상현실의 개념 1
3. 가상현실의 유형 2
4. 가상현실의 교육 분야에서 활용 3
5. 가상현실과 개념 학습 4
6. 마치면서 5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라는 용어는 몰입적인 인터페이스 장치를 개발한 VLP Research사의 사장이었던 Jaron Lanier에 의해 에 처음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가상현실이라는 용어 대신에 가상 환경, 가상 세계, 사이버스페이스(cyberspace) 등의 용어들을 사용하기도 한다. 가상현실이란 결국 실제(reality)를 가상으로 만들어낸다는 것을 뜻한다. MIT Media Lab의 David Zelter는 가상현실보다는 가상 환경(virtual environments)이라는 용어가 더 적합하다고 주장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어떤 용어를 사용하든지 간에 가상현실 또는 가상환경은 컴퓨터가 생성한 3차원의 시뮬레이션으로 사용자와의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미디어를 뜻한다. 가상현실이란 용어가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므로 본 자료에서는 가상현실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여기서는 가상현실의 개념, 특성 및 가치 알아보고자 한다.

2. 가상현실의 개념

위키피디어에 등록되어 있는 가상현실의 정의를 보면, ‘Virtual reality (VR) is a term that applies to computer-simulated environments that can simulate places in the real world as well as in imaginary worlds.’라고 되어 있다. 이 관점과 가상현실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여러 학자들 내린 정의가 있지만, Chou, Hsu Yao는 가상현실을 테크놀로지, 기능, 경험, 심리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해석한 정의하였다. 가상현실이란 첫째, 테크놀로지 관점에서 보았을 때 첨단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집합이다. 한 예로, 고성능 컴퓨터, HMD(head-mounted display), 운동 감지 글로브(motion-sensing data glove) 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가장 보편적으로 알려져 있는 가상현실의 개념이기도 하다. 둘째, 기능면에서 가상현실은 컴퓨터와 사람 간의 실시간 상호작용을 구현하는 도구이다. 컴퓨터 그래픽의 역동적인 디스플레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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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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