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레오 타입을 탈피한 영화(영화 속 주인공들)

최초 등록일
2010.05.09
최종 저작일
2009.04
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7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nike**** 9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영화 속 스테레오 타입(고정관념)은 그 안에 깊숙히 내재되어있다.
하지만 작은 움직임이지만 몇몇 영화에서 꾸준히 스테레오 타입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있었다.
슈렉, 뮬란과 툼레이더, 흑인 등 영화속에 등장한 캐릭터를 통해
스테레오 타입을 탈피한 영화에 대해 알아본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스테레오 타입을 탈피한 영화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영화 속에는 특정 단체나, 집단 개개인에 대한 스테레오 타입이 끊임없이 존재해왔다. 하지만 시대가 변화할수록 영화 속 스테레오 타입을 거부하고, 영화 속 인물들의 새로운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이 있었다. 먼저 스테레오 타입을 탈피한 가장 대표적인 영화로는 ‘슈렉’을 뽑을 수 있다. ‘슈렉’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동화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에 대한 고정관념을 완전히 깨버린다. 먼저 마음 약하고 지극히 인간적인 괴물 슈렉이 왕자의 역할이 되어 납치된 공주를 구하러 간다. 그리고 공주는 일반적인 동화속의 공주의 참하고 조신하고 아름다운 모습이 아니라, 말괄량이에다 수준급의 무술을 하는 못생긴 모습이다. 그리고 이 영화에 나오는 수많은 동화 속 주인공들의 모습(신데렐라, 백설공주 등) 역시 우리가 익히 알고 있던 이미지와는 많이 다르다. 예를 들어, 결혼식에서 피오나 공주가 던진 부케를 백설 공주와 신데렐라가 서로 먼저 잡겠다고 다투는 장면은 그들의 조용하고 사려깊고, 착한 이미지와는 전혀 다른 고정관념을 깨는 장면이다. 영화는 우리가 알게 모르게 머릿속에 깊숙이 내제되어 있던 고정관념을 비틀어버림으로써, 영화속 인물에 대한 다원적인 생각을 하게 만든다.
두 번째로 일반적인 남성 중심의 영웅이 아닌, 여성영웅이 주체가 되는 영화가 있다. 대표적인 영화로는 ‘뮬란’과 안젤리나 졸리 주연의 ‘툼레이더’를 들 수 있다. 뮬란은 부모의 뜻에 따르는 착한 소녀이지만, 자기 주장이 강해 선을 볼 때 마다 퇴짜를 맞는 시대를 앞선 여성이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nike****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24
ㆍ전체 판매량
297
ㆍ최근 3개월 판매량
12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0%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인문 예술] 영화에서 보여지는 대항적 코드 5페이지
      대’, ‘조폭마누라’, ‘피도 눈물도 없이’, ‘레이더’등 강하고 남성보다 우월한 ... 체계의 지배적 신화를 무너뜨리고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뜨렸다는 점에서 ... 타파하고 대항적 코드를 사용하는 가장 대표적인 예로는 ‘슈렉’이 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스테레오 타입을 탈피한 영화(영화 속 주인공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