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서파충류

최초 등록일
2010.05.07
최종 저작일
2010.05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6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c11** (실명인증회원) 6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양서파충류

목차

양서류란?
1. 황소개구리
2. 산개구리
3. 옴개구리
4. 금개구리
5. 참개구리
6. 맹꽁이
7. 청개구리
8. 물두꺼비
9. 두꺼비
10. 무당개구리
11. 이끼도롱뇽
,
,
파충류란?

본문내용

양서류(Amphibios)의 어원에서 보듯이 Amphi-는 양쪽을 뜻하고 -bios는 생명이라는 말로써 물과 육지를 오가며 생활하는 생명체를 의미한다. 진화 상 육지를 정복한 최초의 척추동물로써, 몇몇 종을 제외하고 모두 비늘이 없는 피부를 가진 동물이다. 현재 세계적으로 양서류(Class Amphibia)에는 무족영원목(Gymnophiona), 유미목(Caudata), 무미목(Anura)의 3개목(Order), 44개과(Family)에 약 5,399 종이 보고되어 있다. 국내(남한)에는 총 2목 6과에 18종이 서식한다.

1. 황소개구리

분류 : 개구리목[無尾目] 개구리과
체형 : 토종개구리보다 월등히 체구가 큼
크기 : 몸길이 12∼20㎝, 몸무게 200∼400g
색 : 수컷은 검은색을 띤 녹색, 암컷은 갈색 바탕에 검은빛을 띤 갈색 무늬
수명 : 평균 5∼7년(야생)
서식장소 : 연못이나 웅덩이
분포지역 : 한국(강원도 일부 제외)을 비롯한 세계의 전역에 분포

몸길이 12∼20㎝, 몸무게 200∼400g에 달하는 대형종이다. 머리 부분은 넓고 편평하다. 몸빛깔은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수컷은 검은빛을 띤 녹색이고 희미하게 검은빛을 띤 갈색 무늬가 많으며, 암컷은 갈색 바탕에 검은빛을 띤 갈색 무늬가 많다. 배는 흰색이고, 수컷의 배쪽으로 향하는 목부분은 옅은 황색이다. 눈 뒤에 고막이 있으며, 수컷의 고막은 암컷보다 크다. 목에 큰 울음주머니가 있어 밤에 황소 울음과 같은 소리를 낸다. 뒷다리는 길고 튼튼하여 도약력이 뛰어나며 한번에 5m 이상을 뛰는 것도 있다.
연못이나 웅덩이에서 살며 거의 물가를 벗어나지 않지만 비오는 밤에는 멀리까지 이동한다. 뒷다리의 물갈퀴가 발달하여 헤엄을 잘 친다. 산란기는 아메리카 북부에서는 6∼7월이고, 남부에서는 2월이다. 특히 알덩이[卵塊]가 매우 큰데, 6,000∼4만 개의 알이 들어 있다. 올챙이로 월동하여 12㎝ 이상 크게 자란다. 올챙이 때에는 수초 등의 식물질을 먹는다. 성체는 곤충 외에 물고기·개구리(소형)·가재·조개류 등을 먹는다.
식용으로 쓰기에 알맞아 각국에서 수입하여 번식시키고 있다. 한국에서도 오래 전에 수입하였는데, 주로 넓적다리의 근육을 요리하여 먹는다. 이 밖에 식용개구리로는 유럽참개구리(R. esculenta)·범무늬참개구리(R. tigrina)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인터넷 search(백과사전)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c11**
(실명인증회원)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20
ㆍ전체 판매량
489
ㆍ최근 3개월 판매량
1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양서파충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