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 조각 다비드

최초 등록일
2010.05.06
최종 저작일
2009.02
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vio******* 9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바로크 조각의 특징과 다비드 비교

목차

1. 다비드 상을 통해 본 바로크 조각의 특징
2. 바로크의 고전적 경향
3. 군상조각
4. 연극적 요소의 총체로서 조각
5. 로코코를 예언하는 크로톤의 밀론

본문내용

조각
바로크 조각은 전 유럽에 걸쳐 건축이나 회화보다 본질적으로 더 통일된 형식으로 나타났다. 조각은 특히 장식적 요소로서 건축에 이용되었다. 조각은 건축물이나 교회건물 전면, 실내나 제단과 같은 곳에 장식으로 사용되었다. 또 광장 중심에 있는 분수의 일부를 이루고 주랑과 정원의 장식물로 부속되어 있었다. 그런 이유로 바로크 조각가의 주된 관심은 조각과 건축적 공간, 그리고 시각적 효과를 예술적으로 서로 연결 하는 것이었다. 이처럼 조각은 바로크 총체 예술을 실현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요소였다.


1. 다비드 상을 통해 본 바로크 조각의 특징
->베르니니의 <다비드상>은 르네상스 시기에 제작된 <다비드 상>처럼 하나로 연결되어 완성된 결과로써의 형상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골리앗을 상대하고 있는 한 순간의 다비드의 모습만 보여주고 있다. 여기서 베르니니는 다비드 상 옆에 골리앗을 그리려는 의도는 없어 보인다. 다만, 다비드가 노려보는 눈빛을 통해 골리앗의 존재를 충분히 암시할 수 있다. 결국, 다비드와 보이지 않는 적 사이에 나타나는 긴장감이 바로 <다비드상>에 내포되어 있는 것이다. 근육의 강한 움직임과 얼굴표정에서 나타나는 긴장감, 몸의 기울기가 기울여지며 나타나는 불안정감으로 인해 그 당시 상황을 드라마틱하게 묘사해준다.

2. 바로크의 고전적 경향
① 바로크-고대

성베드로 열주랑 (베르니니 설계) VS 팔레스트리나 고대로마의 성소

베르니니는 성 베드로 성당에서 성당 앞의 공간을 열주랑으로 에워쌈으로써 타원형의 매력적인 광장을 만들어 냈다. 장대한 공간을 결합시키는 이런 구조는 그 강렬한 인상에서 팔레스트리나에 있는 고대 로마의 성소와 비교될 수 있다. 이처럼 바로크 작가들은 고대 유적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② 바로크- 헬레니즘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vio*******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9
ㆍ전체 판매량
112
ㆍ최근 3개월 판매량
0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바로크 조각 다비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