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필 / 에세이 -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은행가 (사회봉사 독후감 )

최초 등록일
2010.05.03
최종 저작일
2010.05
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ahj**** (실명인증회원) 10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수필 / 에세이 -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은행가 (사회봉사 독후감 )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첫 장을 열었을 때 제일 먼저 들어온 말이다. 이 책에는 가난을 벗어나기 위하여 여러 노력을 하고있는 모습들을 말하고 있었다. 또한 한국을 보고 많은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 책에 마지막을 읽으며 아무 생각도 들지 않았다.
이 책은 세계를 놀라게 한 방글라데시 그라민은행 설립자의 자서전이다. 그라민은행은 1983년 정식으로 문을 연 지 10년 만에 흑자경영으로 돌아섰고, 26년이 지난 지금 자국내 2500여 개 지점과 98%의 대출 상환율을 기록하면서 약진을 거듭하고 있다. 그라민은행 모델은 현재 아프리카, 아시아의 저개발국가뿐 아니라 미국, 프랑스 등 선진국에 이르기까지 약 60개국에 도입된 상태다. 2006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무하마드 유누스가 그라민은행의 설립자다. 그는 세계 최빈곤 국가에서 매우 비자본주의적인 방식으로 가장 자본주의적인 사업을 성공시킨 사람이다. 무언가 이상한 이 은행은 그가 추구했던 가치와 방식에 대한 궁금증을 낳는다. 본래 경제학과 교수였던 유누스는 방글라데시에 몰아닥친 기아사태를 보면서 자신의 전공에 회의를 느꼈다. 굶주린 어머니와 아들이 서로를 끌어안고 길거리에서 조용히 죽어있는 모습은 일상의 일부였다. 외국의 원조는 차관 형태로 들어와 부자들과 관료들을 위해 쓰이고 수익은 다시 외국으로 돌아갈 뿐 사람을 살리는 데까지는 미치지 못했다. 그는 성장을 논하는 경제학의 이론에서 무력감을 느끼고 1974년 대학 밖의 현실세계로 뛰어들었다. 자본주의 경제는 돈이 돌고 도는 속에서 가치가 증가하는 시스템이다. 은행은 사람들에게서 돈을 모아 사업자에게 빌려주고, 이자를 받아 수익을 창출한다. 은행이라면 당연히 개인의 상환 능력을 보고 대출을 해 줄 수밖에 없다. 그래서 담보와 신용보증이 필요하다. 우리의 상식에서는 말이다. 그런데 유누스는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ahj****
(실명인증회원)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1,000+
ㆍ전체 판매량
100,00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420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35%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수필 / 에세이 -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은행가 (사회봉사 독후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