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대중문화
- 최초 등록일
- 2010.04.30
- 최종 저작일
- 2008.05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시나리오의 이해
목차
<현대사회와 영화>
<시나리오의 기초>
본문내용
주제: 영화와 대중문화(2)
<현대사회와 영화>
•영상시대→호모비디오쿠스
활자문화→영상문화
•영화의 위상 - 종합예술이자 미디어의총아
cf) 문학 : 언어예술
- ‘문화적 모더니즘 최대의 분출’(D.하디)
cf)모더니티(근대성 - 현대성)
⇒개별 장르의 문제가 아닌 현대 문화의 토대이자 우리 생활의 일부
“영화의 바람직한 존재론에 대한 모색과 성찰 요(要)”
<시나리오의 기초>
①시나리오의 등장
-초기 단순한 무성영화→스토리영화→장편극 유성영화
「예술적 완성도를 추구하는 시나리오의 필요성 부각」
②시나리오의 유래
-르네상스 시대, 이탈리아에서 유행한 즉흥의 극인 코메디아 델라르테의 주연자가 극의 줄거리, 테마, 구성, 등장인물 등에 관해 메모해 둔 것을 지칭하는 말, 일종의 산만한 “연출 계획서”
③현재의 의미
-영화의 촬영을 위한 대본, 텔레비전 드라마의 촬영을 위한 대본
④문학적 의미
-문학의 6번째 장르(영상으로 옮겨질 때 비로소 진정한 완성)
⑤시나리오의 종류
-영화장르에 따른 분류 : 극영화용(대체로 이것 지칭), 비극영화용(다큐멘터리등)
-표현형식에 따른 분류 : 씬 단위 시나리오(일반적), 영화소설형식 시나리오
-원작여부에 따른 분류 : 각색 시나리오, 오리지널 시나리오
⑥영화의 기본단위
-프레임 : 필름의 한 칸, 일반 카메라 사진의 한 장 개념, 미적완성도(미장센)
-쇼트 : 카메라가 한 번 움직일 때 마다 끊어지는 영상을 일컫는 개념(한 번에 촬영된 장면),
시간적 개념, 미학적 이론적 단위
-신 : 보통 1,2분 정도의 길이, 시간과 장소의 지정, 인물과 사건과 주제가 있으며
다음 신으로 넘어가는데 충분한 설득력과 타당성이 있어야함
cf)한 개의 쇼트가 한 개의 신이 된 경우(<서편제>의‘신41’길),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