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디자인의 역사

*선*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04.22
최종 저작일
2010.04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디자인역사를 시대별로 정리

목차

-목차-
1. 초기
<원시시대>
■ 최초의 벽화
■ 문자의 발명
■ 부족문화의 생성
■ 원통형 인장의 개발
■ 구석기시대예술
■ 중석기, 신석기 시대
■ 청동기 문화
<고대사회>
■ 이집트
■ 그리스
■ 로마
<중세사회>
■ 초기기독교 시대
■ 비잔틴(Byzantine)
■ 로마네스크(Romanesque)
■ 고딕(Gothic)
■ 르네상스(Renaissance)
■ 바로크(Baroque)
■ 로코코(Rococo)

2. 1980년대
<미술공예운동(Art and Craft Movement)>
■ 미술공예운동의 발단과 시대적 배경
■ 미술공예운동
■ 미술공예운동의 특징
■ 존러스킨(John Ruskin, 1819 ~ 1896)
■ 대박람회(Great Exhibition)
■ 모리스 마샬 포크너 상회
■ 윌리암 모리스(Willinm Morris, 1834~1896)

3. 1900년대
<아르누보(Art Nouveau)>
■ 아르누보의 발단 및 시대적 배경
■ 아르누보의 근원
■ 양식적의 특징
■ 아르누보의 평가
■ 앙리 반 데 벨데 (Van de Velde, Henri,1863~1957)
<세세이션(Secession)>

4. 1910년대
<독일공작연맹(DWB:Deutsher Werk Bund)>
■ 독일 공작연맹의 배경 및 기본이념
■ 독일공작연맹의 영향
■ 표현주의(Expressionism, 1905~1920)
■ 입체주의(Cubism)
<큐비즘의 전개>

5. 현대
<다다이즘(Dadaism)>
< 초현실주의(Surrealism)>
<추상표현주의(Abstract Expressionism)>
■ 추상표현주의의 대표적인 화가
<팝아트(Pop Art)>
<옵아트(Op Art)>

본문내용

1. 초기
<원시시대>
공동체 생활을 하였다. 방벽, 물담는 그릇, 흙으로 만든 인형인 제의용 토우 등 주로 흙을 이용하여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석기를 이용하여 목재를 다듬어서 도구로 사용하기도 하였다.
■ 최초의 벽화 : 남프랑스에서 발견된 `라스코 동굴 벽화`이다.
■ 문자의 발명 : 수메르인들에 의해 발명되었으며 이로 인해 문화, 사회, 경제 등에 일대 혁신을 가져왔다.
■ 부족문화의 생성 : 재산의 사유화 및 교역, 상업의 발달로 소유권을 시각적으로 나타낼 필요가 생겼다.
■ 원통형 인장의 개발 : 메소포다미아에서 진짜임을 입증하기 위하여 서류에 날인하기 위한 인장이 개발 되었다.
■ 구석기시대예술 : 라스코 동굴 벽화, 알타미라 동굴 벽화
■ 중석기, 신석기 시대 : 가지무늬토기
■ 청동기 문화 : 미술 건축, 공예의 발달을 촉진시켰다.
<고대사회>
■ 이집트
이집트 종이와 비슷한 파피루스의 개발로 커뮤니케이션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집트인들은 이 파피루스에 글과 그림이 함께 있는 삽화 필사본으로 만들었다. 그 내용은 죽음과 신앙에 대한 내용이 대부분 이었다. 조형물로는 피라미드, 스핑크스, 오벨리스크 등이 있고, 왕과 왕비상, 촌장상, 서기의 상 등의 조각품과 공예품 등이 있다. 유리공예는 이집트인들이 처음 발명한 것으로 목걸이, 귀금속, 장식 등 보석과 같이


■ 미술공예운동의 발단과 시대적 배경
영국에서 19세기에 일어났으며 산업혁명의 물결 속에서 가구 등의 일용품과 건축시장에 범람하기 시작한 값이 싸고 저속하며 조잡한 기계생산 공예품에 대한 반작용으로서 시작이 되었다.
따라서 이 운동은 기계를 부정하고 중세시대의 수공예 생산방식으로 복귀하는 것을 주장하고 있다. 기계의 추악하고 퇴폐적인 측면을 비판하였으며 `반기계` 라고 하는 시대착오적이고 퇴행적인 측면을 옹호한 것이다. 수공예의 부흥의 대표적인 선구자 윌 리엄모리스(William Morris,1834∼1896)는 시인이자 사회개혁자, 사회사 상가인 존 러스킨(John Ruskin, 1819∼1900)과 고딕 부흥양식의 대표적인 건축가인 퓨진(A.W.Pugin)의 영향을 받았다. 모리스는 1861년 마샬 포크너 상회(Morris, Marshallm, Faulkner Co)라는 회사를 설립하고 질이 높은 벽지, 염색직물, 스테인스 글라스, 양탄자, 실내장식용품 등을 스스로 디자인하고 제작하였다. 이 당시에 “미술공예” 라는 명칭이 “미술공예 전람회협회” 라는 단체의 이름으로 최초로 사용되었다. 이것은 곧 딜레마에 빠지게 되었는데 수공예에 의해서 생산한 제품이 기계에 의해서 생산된 제품 보다 값이 매우 비싸며 수공에 의존하다 보니 소량만이 생산 가능 하므로 대중의 수요를 충족 시킬수 없었다.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면서 기계에 반발하였으나 이 운동은 현대예술운동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것은 아르누보, 반데벨데 헤르만 무데지우스라고 하는 독일건축가에 의해서 독일에 소개되고 미술, 공예, 건축이라는 3가지의 상관된 개념이 그에 의해서 종합되어 1907년에 창설된 독일공작연맹에서 구체적으로 표현되게 된다.

■ 미술공예운동의 특징
-첫째, 이념적으로는 사회적, 도덕적 동기를 가지고 있었으며, 가치 있는 예술을 생산해야 한다는 신념에서 유래하였던 것으로 윤리적인데 관심을 집중하였던 근대 운동이다.
-둘&amp;#51760;, 예술적 직업인의 부흥이 근대적 생산방식을 반대하는 쪽으로 강하게 향하고 있었기 때문에 미술공예운동은 근대화 운동의 출발점이기는 하지만 동시에 반근대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민중을 위한 제품 생산이라는 미술공예운동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당시의 기계문명을 배제할 수 없었으며, 이러한 시대 착오적 모순 속에 이 운동의 한계점이 있다.
-넷째, 역사주의는 당대 예술가들이 시대정신에 맞는 새로운 것을 개발하고 발전시키려는 진취적인 자세보다는 과거의 양식을 모방하고 부흥하며 재현시키는 절충주의적 경향을 나타내었던 것이 대부분 이었다.
-다섯째, 수공예를 강조하여 대중 예술을 주장하였으나 미술공예운동이나 기업 활동을 통해서 만든 생활품은 기계제품보다 저렴하지 못했기 때문에 대중을 위한 것이 되지 못했다.

참고 자료

없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자료후기(2)

*선*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디자인의 역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