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방송비평론 혹은 매스컴연구 수업에서 드라마와 현실인식의 관계에 대한 좋은 예로 볼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연구문제>
Ⅱ. 문헌연구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올해 초, 우리의 안방극장에 이렇듯 3,40대 남자들의 작은 반란이 시작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지금까지 세상 물정 모르는 재벌 2세의 사랑 놀음이나, 청춘남녀의 삼각관계, 불륜 등에서 탈피하여, 본격 의학전문드라마를 표방한 <하얀 거탑>이 등장하고 나서부터다.
물론 전문직드라마는 1990년대 이후부터 꾸준히 시도되어 왔다.
최근에는 파티쉐(제과기술자), 장의사, 국가정보원 요원, 공항 운영실장, 패션잡지 편집장, 사채업자 등 다양하고 이색적인 주인공을 내세운 드라마들이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을 그린다는 야심 찬 기획에서 시작하여, 결국에는 병원, 법정에서 연애하는 드라마로 변질된 전례가 많았다.
이러한 드라마의 형식적, 내용적 빈곤과 함께, 결정적으로 IMF경제위기 이후 직장생활, 사회생활의 고된 현실이 맞물리면서, 드라마의 시청 주도권이 40대 이상의 주부들에게 넘어가게 되었다.
간간히 남성시청자를 겨냥한, 선 굵은 정통사극이나 정치드라마가 있어왔지만, 현실과의 괴리와 익숙한 이야기구조로 인해 3,40대 남성의 시선을 잡지는 못했다.
등을 돌린 그들을 다시 화면 속으로 불러 모은 건, 의학드라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따뜻한 인간애도, 生과 死의 갈림길에서 벌어지는 사투도 아니었다.
<하얀 거탑>은 조직 속에서의 인간존재와 권력관계에 그 초점을 맞춘다.
자신의 야망을 향해 질주하는 한 천재 외과의사의 파란만장한 삶을 그렸기 때문에 본격 메디컬 드라마이면서 정치드라마라고도 불릴 정도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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