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동양철학에세이

최초 등록일
2010.04.02
최종 저작일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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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철학에세이 감상문
제자백가의 사회관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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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이 책의 과제를 받았을 땐 사실 답답했다. 동양의 문화도 잘 모르는데 게다가 철학이라니. 1학년때, 이공계학생이라고 세상 돌아가는 거에 너무 관심이 없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에, 인문사회과학학술동아리를 들었었다. 그 중 공부를 하면서 가장 어려운 주제는 단연 철학이었던 기억이 나서 지레 겁을 먹은 것이다. 나의 우려와는 달리 이 책은 동양 철학에 대해 쉽고 바르게 설명해주고, 동양 철학에 대한 나의 편견을 풀어주었다. 이 책에 나와 있는 동양철학에 관한 오해들 그대로 나도 오해하고 있었다. 또한 기억에 남는 것은 성악설에 대한 나의 선입견을 풀어주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충(忠)은 마음(心)의 중심(中)을 잡는 것이고 서(恕)는 마음(心)을 같이하는 것(如)이라고 한 것도 인상적이었다.
책 전반 적으로는 제자백가의 중심사상, 시대적 배경, 그리고 실현하고자 하는 사회상을 배울 수 있었다. 물론 유가, 도가, 묵가, 법가, 명가, 농가 그리고 학자들마다 주장하는 사상과 사회관이 다르고, 각자 나름의 장단점이 있었다. 공자는 이전의 사상적 관심과는 다르게 문제의 중심을 인간으로 되돌려 놓았다. 그의 사상은 바로 `인본주의`이고, 仁을 `사람다움`이라고 해석했다. (학자마다 仁을 해석하는 것 또한 다르다) 그리고 사람을 소인<군자<사람다운 사람(仁者)<성인으로 부류하고 있다. 공자의 지도관은 강제력이나 법이 아닌 도덕성과 명분으로 인한 통치를 제시한다. 물론 도덕성에 의한 통치도 중요하지만, 나는 과연 도덕성에만 의존하는 나라가 온전하게 지속될까 하는 의문이 남는다. 도덕적인 지도자에 의해 잘못에 양심을 가책을 느낄 순 있지만, 그에 대한 벌이 없는 상황에서 이런 수치심을 감수하고서라도 얻을 수 있는 이익에 가치를 두는 사람이 충분히 존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공자는 신분의 차이를 인정하고, 지배계층과 피지배계층간의 구분을 뚜렷이 했다. 물론 그는 도덕적인 지도자의 통치를 전제로 깔고 있지만, 그의 의도와는 다르게 지배층의 이익에 악용될 수 있다. 그럼에도 공자의 사상은 현대에도 큰 의미를 남긴다. 그가 통치의 중심 요소로 인정한 끊임없는 사람다움의 실현은 시공을 초월해 추구해야 할 가치이기 때문이다.
노자는 제자백가 가운데 도가학파를 이룬다. 그는 무위자연의 도를 강조하며, 지도자가 간섭할수록 조직의 힘은 약화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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