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상담(노인우울사례)

*새*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04.01
최종 저작일
2008.09
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8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OX 이벤트

소개글

노인상담 사례 관련 레포트 입니다^^
이 사례는 제가 실제로 인테이크 하였던 실제 사례입니다.
이 사례로 직접 시연도 했었고 교수님께 좋은 답변을 들었던 상담사례입니다~

목차

<노인우울사례>
나는 실패한 인생이에요, 이렇게 사느니 차라리 죽고 싶어요..

1. 내담자에 대한 기본정보
2. 상담신청경위
3. 생활사
4. 주호소문제
5. 인상 및 행동관찰
6. 가족관계
7. 상담목표
8. 상담내용

본문내용

1. 내담자에 대한 기본정보

oo노인복지관의 재가대상 어르신이며 올해 나이 만 65인 할머님


2. 상담신청경위

노인복지관의 재가담당 사회복지사가 정신적으로 어렵게 사시는 어르신의 사정을 알게 되어 상담센터에 직접 의뢰하게 되었음.


3. 생활사

유년시절 대구에서 제재소를 운영하시는 아버지 덕에 유복하게 성장하였으며 학창시절 배구와 육상 등을 예체능에 두각을 나타내었다. 어르신이 중학교 다닐 때 부모님이 모두 사망하였으며, 이로 인해 가족이 헤어져 생활하게 되었다.
가계가 기울어 옷을 만드는 공장에서 미싱사로 일을 하여 생계를 유지하였으며, 자신이 처한 상황을 비관하여 결혼을 하지 않고 홀로 지내다가 혼인시기를 놓치게 되었다. 하나뿐인 피붙이였던 오빠는 고등학교 영어선생님으로 근무하였으나 결혼 뒤, 미국으로 이민을 간 후 현재까지 소식이 끊기게 되었다.
어르신은 42세 되었을 때, 혼인을 하게 되었는데 당시 남편에게는 2남1녀의 자녀가 있었으며 혼인 후, 남편의 자녀들과 사이가 좋은 편도 나쁜 편도 아니었으며 살갑지는 않았지만
별문제 없이 잘 지냈다고 하며, 남편이 결혼한 지 3년 되는 해에 실직을 하여 도박에 빠져 가계가 기울어졌고 어르신께서 직접 식당 일을 나가며 자녀들 교육비를 마련하는 등, 살림을 꾸려나가셨다고 한다. 그러나 장남이 대학을 졸업할 무렵, 남편은 폐결핵으로 사망하였으며, 그나마 모아두었던 그 동안의 재산도 남편의 병원비 등으로 탕진하여 재산이 남지 않게 되었다. 또한 남편이 사망하자, 자녀들은 어르신을 돌보지 않았고 그나마 사이가 좋았던 막내딸과도 연락이 끊기게 되었다. 자녀들과 사이가 멀어진 뒤, 어르신은 홀로 서울로 상경하게 되었고 현재 1년째 혼자서 살고 계신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3)

*새*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노인상담(노인우울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