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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크렌스 미술관 경영전략분석

*선*
최초 등록일
2010.03.22
최종 저작일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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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토마스 크렌스의 미술관 경영의 전략적 분석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Museum Destination 역할의 구겐하임
2. 글로벌 구겐하임
3. 기업의 후원 유치
4. 조직구조의 개편과 기획전시의 대량생산
5. 기업형 마케팅 전략과 새로운 관람객 층의 유도
① 모터사이클 전시회, 1998
② 조르지오 아르마니 회고전, 2000
6. 브랜드의 통합(inclusion)과 확장(extension)
7. 소장품의 공유
8. 처분(Deaccession) 정책
9. 분 석

본문내용

1. Museum Destination 역할의 구겐하임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가 설계한 뉴욕의 구겐하임 미술관은 MoMA의 화이트 큐브 형식을 파괴하고 나선형 구조의 미술관으로 설계되었다. 또한 건물 천정은 아트리움식의 돔 형태로 자연채광이 들어올 수 있게 설계되었다. 새로운 형식에 따른 문제점(작품을 걸때의 곡률이나 중앙 천장의 빛이 관람자의 시각을 동요시키고 산만하게 만드는 것)도 있었으나 이전까지 건축가는 미술작품의 감상환경을 만드는데 충실했다면 건축이 그림에 앞서 중심역할을 하려했다는 점에 주목할만하다. 이것은 빌바오 구겐하임의 모태가 되었으며 글로벌 구겐하임을 여는데 역할을 한다.
토마스 크렌스는 빌바오 구겐하임을 통해 국제적 브랜드 미술관은 랜드마크적인 건축물 이어야하며 더 나아가 그 도시에 그 미술관이 있기 때문에 그곳에 간다는 Museum Destination을 실천하게된다.

2. 글로벌 구겐하임
크렌스의 첫 번째 경영전략은 ‘구겐하임미술관’이라는 브랜드의 글로벌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른바 ‘글로벌 구겐하임’으로 불리는 확장계획은 전 세계에 구겐하임의 위성 미술관을 설립한다는 경영전략으로 크렌스가 이전 관장이었던 토마스 메서의 컨설턴트로 일하기 시작한 1982년부터 미술관의 고질적인 재정난을 타개하기 위해 제시한 대안이었다.
그는 21세기 미술관의 ‘글로벌 비전’창시자로, 취임 직후부터 구겐하임 미술관과 컬렉션의 ‘국제화’를 추진시켜 컬렉션을 임대 ․ 순회시키는 일련의 대여 전시를 기획하는가 하면 뉴욕 다운타운 소호에 낡은 빌딩 일부를 매입해 분관을 오픈하면서 ‘새로운 구겐하임의 시대’를 열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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